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

여러모로 이로운 포경수술

에이즈 동영상자료...건강조심! 눌러 주세요!에이즈 최신정보! 눌러 주세요!...에이즈 사진자료


스포츠서울 [생활/문화]  2006.07.06

얼마 전 포경수술을 하지 않은 중학생 이모군이 그곳의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에 찾아왔다. 눈물 어린 사연은 다음과 같았다. 이모 군은 그곳을 뒤집어 올린 채로 자위를 하다가 자위가 끝난 후 그냥 아무 생각 없이 그곳을 원상복귀시키지 않았다. 그 결과 그곳이 마치 목이 졸린 것처럼 아프게 된 것이었다.

이모 군과 같은 경우를 포피가 감돈돼 귀두 하부에 동통성 부종을 일으키는 감돈포경이라 한다. 감돈포경이 되고 싶지 않다면 방법은 딱 두 가지다. 미리 포경수술을 받든가, 아님 자위 후 그곳을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려 놓는 것이다.

감돈포경으로 찾아온 이모군을 그곳의 목 졸림으로부터 구제시키기 위해 포경수술을 해 주었다. 이런 경우는 어쩔 수 없이 포경수술을 하지만 사실 포경수술은 여러모로 이로운 점이 많다.

우선 에이즈에 감염될 위험을 현저하게 줄여준다. 호주 멜버른대학 연구팀은 아프리카 우간다에서 여자는 에이즈 환자지만 남자는 감염되지 않은 183쌍의 부부를 30개월간 조사했다. 그 결과 포경수술을 받은 50명의 남자는 단 한 명도 감염되지 않았지만 수술을 받지 않은 133명은 40명이 감염됐다. 멜버른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에이즈 바이러스가 주로 남성 성기 피부의 안쪽을 통해 침투하는데 포경수술을 받으면 이 부분의 피부가 절단된 상태가 되기 때문에 에이즈 감염 확률이 낮아진다”고 했다.

포경수술은 장래의 배우자가 자궁경부암에 걸릴 확률도 낮춰준다. 스페인의 한 연구소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포경수술을 한 남성과 섹스를 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자궁경부암에 걸릴 확률이 다섯 배나 낮다”고 한다. 이 외에도 포경수술은 귀두 포피염이나 귀두 포피의 유착, 상행성 요로감염, 음경암 등을 예방해 준다. 또한 포경수술 시 잘라낸 부분을 음경확대술에 재활용할 수 있어 그곳이 작은 이들에겐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아이들의 방학이 다가 오고 있다. 포경수술은 보통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교 1~2학년 즈음에 하는 것이 좋다. 아이가 어느 정도 자라 포경수술을 원한다면 이번 방학을 이용해 실보다는 득이 많은 포경수술을 해주자.

연세우노비뇨기과 진옥현 원장.(www.wowuno.com), 1588-7565


Index.......성병예방......건강관리....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건강종합정보...삶의 변혁...에이즈 최신정보...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