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증후군 유발 원인들

건강이 최고! 눌러 주세요!에이즈 초기증상! 눌러 주세요!....에이즈 사진자료





2007. 03.27. 09:35  

체중 75㎏의 40대 비만여성이 2개월 만에 60㎏으로 체중을 심하게 줄인 후 피로증상을 호소했다. 실제로 체중을 갑자기 줄이면 호르몬의 불균형을 유발해 피로와 불면증이 유발될 수 있다. 뇌의 시상하부와 뇌하수체에 이상을 일으켜 조직 내 코티졸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농도변화를 유발해 만성피로가 오는 것이다.

불규칙한 식사와 스트레스도 만성피로의 원인이다. 이때도 위장관의 운동장애가 와서 위식도 역류 증상으로 인해 수면장애와 만성기침으로 피로가 유발된다.

또 암이 있는 경우에 체중이 갑자기 줄고 심한 피로감을 느낄 수가 있다. 실제로 심한 피로감 때문에 병원을 찾았다가 암 진단을 받는 경우가 가끔씩 있다.

만성피로를 유발하는 질환들은 다양하다.

정신질환의 경우는 우울증 불안증 등이 있을 수 있고,감염질환으로 결핵 간염 기생충 에이즈 등이 있다.

수면 무호흡증과 발작성 수면 등 수면장애가 원인이 돼 피로가 유발될 수 있고 최면제 항고혈압제 항우울제 신경안정제 등의 약물 부작용이 피로의 원인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이 만성피로 유병률이 더 높다. 현재 성인들의 5~10%가 만성피로 증상을 갖고 있는데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김병군기자  



Index.......성병예방....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건강종합정보...인관관계......건강관리....에이즈 동영상자료...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