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Korea Guide]










자녀교육 홈으로....[자녀교육 종합정보 사이트]
이혼 수속중인데 아이가 걱정

아이를 키우고 있는 주부입니다.

우리 부부는 오랜 불화에다 고부갈등까지 겹쳐 이혼수속중인데 아이들은 아직 모릅니다.

저는 경제력이 없고 남편도 아이를 주려하지 않아, 친구가 없고 열등감이 많은 10살난 큰아이가 부모의 이혼충격으로 어떻게 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올림

님은 이혼후의 자녀양육및 본인의 거취를 현실적으로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물론 이혼으로 일단 가정이 결손 되면 특히 아이들에게는 큰 충격입니다. 단지 얼마큼 충격을 작게 하는가, 앞으로의 적응과 양육을어떻게 돕는가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자녀양육권을 어느 쪽이 우선적으로 갖느냐 하는 것이 가장 먼저 고려돼야 합니다. 이 문제는 양쪽 사정과 법적 절차에 따라 결정되겠습니다만 상대방에 대한 증오로, 혹은 복수하기 위해서 양육권을 주장한다든지, 책임지기 싫어서 떠밀어 버릴 때 아이들은 그렇지 않아도 불안감에 빠져있는데 어른들의 편의에 따라 이리저리 이용당함에 따라 인간에 대한 불신과 적개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것은 나중에 인격형성, 그리고 사회생활및 대인관계를 결정적으로 좌우하는 요소가 됩니다. 합리적인 태도에 의해 양육권이 결정되고 또한 같이 살지 못하는 부모와도 정기적으로 만나고 6세이상의 자녀에게는 '서로 맞지 않아 헤어지기는 하지만 엄마 아빠가 너를 계속 돌본다'고 설명하면 그래도 상처가 덜할 것입니다.

또 아이가 크면서 자신의 은신처를 깨지게 한 데 대한 원망도 해소 될 것입니다. 또 헤어지는 과정에서 서로를 비방하지 않고 아이들에게 내쪽이 옳고 저쪽이 나쁘다며 부모 한쪽편에 억지로 끌어들이려 하지만않는다면 이혼의 충격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삶의 지혜][Korea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