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Korea Guide]











자녀교육 홈으로....[자녀교육 종합정보 사이트]
친구집에서 자려는 아이

친구집서 자려는 아이에 대해서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선생님의 도움을 바랍니다.

올림

아이들이 부모와 떨어져 친구끼리 밤을 지내고 싶어할 때 부모로선 아이의 정서적 독립과 또래와의 친밀한 관계형성이라는 점에서 이해해주고도 싶습니다.

하지만 잠은 한 곳에서 자야한다는 생각과 한번 허락하면 집밖에서 자는 것이 습관화되지 않을까하는 염려도 생기게 마련입니다.

사실 아이들이 친구와 밤을 지새며 하는 일은 부모에게 하기 싫었던 이야기등 주로 계획없이 노는 것입니다. 일부 아이들은 부모없는 집에 모여 음주와 흡연, 성인용 비디오등을 보기도 합니다.

우선 보호자나 지도자가 없는 모임, 잘 모르는 가정에서의 외박은 허락하지 마세요. 아직은 보호자가 필요한 나이고 탈선유혹에 빠질 수 있으므로 걱정이 앞선다는 점, 또 갑자기 아프거나 화재, 나쁜 사람들의 침입등 위험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설명해주세요.

하지만 아이 친구의 가정을 확실히 아는 경우엔 양쪽 가정의 불편함을 경험해보라고 얘기해주세요.

캠프도 아이의 욕구를 채워주는 한 방법이지만 프로그램을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비싼 캠프 대신 친척이나 부모친구의 한 가정이 중심이 되어 집에서 캠프를 열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해를 바꿔 교대로 열며 아이들과 미리 계획안을 만들어 보고 계획대로 캠프를 진행해 밥하기 등 모든 것을 아이들이 직접 하도록 지도해보세요.

한숙자/연세대강사. 교육심리학박사

[삶의 지혜][Korea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