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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격려하기
    
   "조금 늦을 수도 있고 부족할 수도 있지. 곧 잘하게 될거야."
   "10문제에서 3개는 틀렸지만 7개는 맞았네. 잘 하는구나."
   격려는 아이의 자존심을 향상시켜준다.
   부모가 아이를 사랑스럽게 여길 때, 아이도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② 함께하기

    
   "아빠랑 함께 꽃씨를 심으면 어떨까? 아빠가 흙을 고를테니까, 너는 뭘할래?
   그래, 씨앗을 뿌리렴."
   억지로 시키는 것만 아니라면 부모와 함께 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기쁜일이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줄 수 있ㄴ는 가장 소중한 은 사랑과 관심이다.
   이는 말이나 물건이 아니라 아이와 함께 놀아주고 작업하는 과정에서 전달된다.

③ 스스로 느끼게 하기
     
   "성적이 올라갔구나, 기분 어때?"
   "오늘 공부를 많이 했네, 너도 뿌듯하지?"
   좋은 결과, 좋은 행동에 대해 물질적인 보상을 주거나 조건적으로 수용하는 말을 하기보다는,
   아이가 자기가 이룬 만족감을 느끼도록 하는게 낫다.

④ 여유 두기
    
   "모르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야, 아직 안 배워서 모를 수 있어, 엄마랑 찾아보자."
   "아빠도 그게 뭔지 잘 모르겠는데. 인터넷 한번 뒤져볼까?"
   아이가 어려운 문제를 물을 때 그냥 "책에 다 있는 내용이잖아! 공부도 제대로 안하고 뭐하니?"
   라면서 회피하거나, 학원가서 선생님한테 물어봐." 라고 대답하기 쉽다.
   모르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모르는 것을 배우는 것이 즐거운 일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⑤ 사과하기


   "화내서 미안해."
   "엄마가 곰곰히 생각해보니 그렇게 화낼 일은 아니구나,미안하구나."
   부모도 인간인 이상 지나치게 화내는 경우가 없을 수 없다.
   잘못했다는 생각이 들면 바로 사과하라.
   아이는 그런 태도를 바로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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