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예방] [마음과 뇌][국내여행지][취업구직][종합건강정보][Korea Guide]










자녀교육 홈으로....[자녀교육 종합정보 사이트]
불량서클 가입의 원인

나쁜 친구나 불량서클에 가입하게 되는 원인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청소년 시절은 친구의 영향은 좋은 의미든 나쁜 의미든 절대적입니다. 불행히 나쁜 친구와 어울리거나 혹은 불량 서클 등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목적이나 행동을 하는 일탈집단에 어울리게 될 때 청소년에게 미치는 피해는 심각합니다. 어릴 적엔 우린 단순히 나쁜 친구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차츰 조직적인 불량서클로 되고 또 대학생이 되면 정치사상이념, 신흥종교 등에 빠져서 아주 딴사람으로 변해가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런 아이들을 탓하기 전에 왜 그런 집단에 어울리게 되느냐 하는 심리적인 저변부터 밝혀 보아야 하겠습니다.

우선 아이들에겐 그러한 집단에 소속이 됨으로서 심리적인 안도감, 안심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옷이나 모자 때로는 문신 등 몸에 끔찍한 모양을 그려 넣음으로써 아이들은 연대감, 소속감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또 때로는 공격적이나 성적인 본능의 충동이 만족될 수도 있고 호기심이 충족될 수도 있습니다. 또 이런 대개 나쁜 집단에는 리더는 대체로 조석한 편이어서 뒷골목 생리에 밝습니다. 그래서 어른의 세계로 유도해 들어갑니다. 카페, 술집, 극장 등 몰래 숨어 들어가서 금지된 것들을 함으로써 스릴을 느끼고 모험심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술, 담배도 혼자해서는 별 맛이 없습니다. 비밀스러이, 공원이나 혹은 길모퉁이에서 이 눈치 저 눈치 봐가면서 숨어서 하는데 아이들에겐 스릴과 객기를 부릴 수 있는 멋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혹은 무시무시한 교내 폭력서클에 가입하게 되는 것도 이들로부터 보호받기 위한 방어수단일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요란한 오토바이 혹은 고속도로를 마치 자살이나 하듯 달리는 폭주족들도 공격성의 발동 또 원시적인 충동의 해방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이런 집단 속에는 때로는 술, 담배는 물론이고 마리화나 등 퇴폐적인 문화에 탐닉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청소년들은 해서는 안돼는 일을 함께하기 때문에 어른이 된 기분을 느낄 수도 있고 우쭐한 기분이 되고 남들이 못한다는 것을 하는 영웅심을 발휘할 수도 있고 객기 호기를 부릴 수도 있어서 다른 아이들에겐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어쨌든 이것은 제2의 반항기에 들어갔다는 의미가 됩니다. 이것은 부모로부터 이제는 사회규범의 반항으로 넘어가는 중요한 전환점인 것이 바로 청소년기의 불량서클 가입이 기점이 되겠습니다.












자녀교육 홈으로....[자녀교육 종합정보 사이트]


[삶의 지혜][Korea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