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예방] [마음과 뇌][국내여행지][취업구직][종합건강정보]여성문제 책모음
[Korea Guide]











자녀교육 홈으로....[자녀교육 종합정보 사이트]
아버지의 역할 수행

영국의 총리 부인이 늦둥이 아들을 낳았고 남편 총리는 출산휴가를 얻어 산모와 아이를 돌본다는 외신을 접한 적이 있다.최근에 총리는 늦둥이 아이를 키우는 아버지로써의 역할 수행이 총리 직무를 수행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는 고백을 했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세상을 경악케하고 있는 뉴스중 유명대학의 학생이 그의 아버지 와 어머니를 토막 살인했다는 충격적인 뉴스가 있다.

우리의 정서로는 도저히 부모를 살해한 아들을 용납할 수는 없을 것 이다.

그러나 우리의 가정은 이 대학생의 가정보다 얼마나 훨씬 그 기능과 역할을 잘해내는 순기능의 가정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제3의 물결로 유명한 앨빈 토플러는 『미래의 충격』이라는 책 속에 서 21세기에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위기는 가정의 위기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 가정의 위기는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한가지 이유를 아버지의 역기능에서 찾아 볼 수 있을 것이 다.

위기의 가정의 아버지들은 술 문화와 섹스 문화에 찌들어 있다.『남자의 통은 술통과 비례한다. 음주문화의 부정적 영향은 퇴폐 적인 섹스문화를 동반하여 술취한 아버지들이 오늘도 딸 같은 젊은 여인들과 유흥가 술집에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휘청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아버지는 일 문화에 중독 되어 『나는 일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며 벤처창업을 하여 코스닥 상장만 하면 대박이 터진다고 몇 날 몇 달을 아내도 아들도 모두 잊어버리고 일의 노예가 되어 살아가고 있다.

또 다른 아버지는 아내를 낚시 과부, 골프과부, 테니스과부로 만들고 아이들을 애비 없는 자식으로 만드는 레져 문화에 빠져 위기의 가정을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아이들은 『My Key』를 가지고 빈집 문을 열고 들어와 냉장 고에서 인스턴트식품을 꺼내 배를 채우고 라면을 끓여 따스함을 느끼 는 그야말로 인간성을 상실한 환자로 자라는 것이다.

결국 아버지의 역할을 전혀 모르는 아버지. 따라서 자녀의 역할과 기능을 배워보지 못한 아이들 . 아이들을 진하 게 포옹해보지 못한 아버지. 그래서 그 아버지를 이해할 수 없어 방황 하는 아이들. 윽박지르고 구타와 대리만족의 수단으로 아이들을 보는 아버지. 그로 인해 아버지에 대한 분노와 상처를 간직하고 아버지에게서 점점 멀어 져 가는 아이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이 아이들 역시 아버지를 죽이고 싶은 충동을 자 주 느낀다는 것이다.

바로 K 대학생과 그 아버지의 관계가 그러했던 것이다.

이렇듯 심각한 위기의 가정을 회복하기 위하여 먼저 아버지의 회복을 위한 작은 운동인 아버지 학교가 있어 참석한 적이 있다.

그 곳에서는 아버지들이 일 문화와 술 문화, 섹스 문화와 레져 문화로부터 해방되 어야 하며 특히, 아이들과의 관계에 있어서의 아버지 회복을 위한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아침에 일어나 즐거운 아침인사를 아버지가 먼저 해야하고, 식사는 될 수 있는 대로 온 가족이 함께 하며 이 시간에는 대화를 많이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녀가 스스로 판단한 일은 존중하고, 자녀와 한 번 약속한 것은 꼭 지켜야하며, 아무리 화가 나도 자녀를 손으로 때리지 말고 꼭 필요시 벌을 서게 하거나 회초리를 쓰고 똑같은 일로 두 번 야단치지 말라는 것이다.

아버지와 아이들의 관계가 회복될 때 우리가정이 살고, 우리 사회가 건강하고 정상적인 사회가 될 것이다.

블래어 총리의 아버지 역할 수 행의 고민을 우리 아버지들도 진지하게 해보자

-정형호/세무사-

출처 : 매일경제신문 / 각시방












자녀교육 홈으로....[자녀교육 종합정보 사이트]


[삶의 지혜][Korea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