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예방] [마음과 뇌][국내여행지][취업구직][종합건강정보][Korea Guide]










자녀교육 홈으로....[자녀교육 종합정보 사이트]
3가지 사고형태

아이큐(IQ) 연구로 유명한 미국 예일대학의 스턴버그 교수는 어떤 사람의 사회적 성공요인은 능력 뿐아니라 사고 스타일(thinking style)에 얼마나 맞는 일을 하는가에 달려있다고 한다. 그는 아이들을 입법·사법·행정부의 역할에 비유되는 3가지 사고 스타일로 나누었다.

먼저 입법부적인 스타일의 아이는 남의 지시를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려 한다. 이런 아이들은 창조적인 직업에 적합할 아이들인데, 학교에서는 선생님의 지시와 다른 아이디어를 내기 좋아하기 때문에 그리 환영받지 못할 수도 있다.

다음은 행정부적인 사고 스타일의 아이들이다. 이들은 누군가의 지시와 정해진 규칙을 잘 따르는 아이들이다. 이런 아이들은 대부분 학교에서는 모범생이고 사회에 나가서는 실무을 집행하는 역할을 맡았을 때 성공적이다. 그러나 이들은 창조적인 일이 주어졌을 땐 어려움을 느낄 수있다.

사법부적인 사고의 스타일을 가진 아이들은 규칙이나 체제를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 비판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불행히도 대부분의 우리 학교체제는 이런 학생들에게 너그럽지 못하다.

사람들은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일을 할 때 성공한다. 그런데 우리는 미래의 스필버그가 될 아이에게 법관이 되길 강요하고 있지는 않은가? 빌 게이츠가 될 아이에게 부모가 원하는 성공의 한 가지 유형만을 강요하고 있지는 않은가? 내 아이의 성공을 바란다면 무엇보다도 그 아이의 독특한 스타일을 먼저 찾아내고 그것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지혜로운 부모의 태도일 것이다.

출처 : 장유경/한솔교육문화연구원 부원장












자녀교육 홈으로....[자녀교육 종합정보 사이트]


[삶의 지혜][Korea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