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예방] [마음과 뇌][국내여행지][취업구직][종합건강정보][Korea Guide]










자녀교육 홈으로....[자녀교육 종합정보 사이트]
청소년비행 원인과 치료

대체로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5∼15%의 아이들은 다소의 비행은 있습니다. 우선 그 원인별로 보면은, 이 아이들은 의학적으로 건강한 아이들에 비해서 병원 방문이 많습니다. 응급실 방문도 물론 많죠. 왜냐하면 부상이나 사고를 당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또 실제로 이런 아이들은 사소한 신체질환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 신경과 쪽으로도 주위 결손증이거나 혹은 뇌파에 가벼운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특히 난폭한 아이들은 정신 운동성 간질이 그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세번째 정신과 쪽으로는 이런 아이들에게서 정신분열증의 발병이 정상아들보다 6배나 높습니다. 그리고 이런 아이일수록 불안과 우울증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서 현저하게 높다는 사실입니다. 학교에서는 학습 장애가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사회적으로도 물론 적응이 되지 않죠.

또 이런 아이들은 가정병리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결손 가정이라든가 특히 부모가 별거를 하거나 혹은 이혼을 한 경우에 더 문제가 많습니다.

또 실제로 이런 비행 청소년들의 부모를 면담해 보면 오히려 아이보다도 부모에게 정신 병리적인 문제가 더 심각할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또 실제로 도시 빈민층이라든가 전혀 그 뒷골목 같은 데서 도덕적인 이런 기준이 결여된 층에서 많습니다. 치료는 물론 정확한 원인 진단을 하고 난 후 적절한 치료를 해야 되겠습니다. 나쁜 마음씨를 타고 난 아이라 해서 포기를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우선 정확한 진단과 치료로서 실제 전체 비행아 중 1/3은 훌륭하게 치료가 됩니다. 또 극적으로 치료성과를 거두게 되는 수도 많습니다. 물론 전문기관과 상담을 해야 합니다.

교사, 학부모, 필요하면 경찰, 종교계 인사 또 친구아이의 부모와의 연대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입체적인 접근을 통해서 대체 경우는 1/3 은 치료가 되고 1/3은 다소 어렵고 또 불행히도 1/3은 결국은 반사회적인 인격장애로 발전이 됩니다.












자녀교육 홈으로....[자녀교육 종합정보 사이트]


[삶의 지혜][Korea 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