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를 통한 HIV 감염에 관여하는 면역세포

Early HIV Symptoms면역력 강화! 눌러 주세요!질병조심! 눌러 주세요!Latest HIV Information...에이즈 동영상자료







(KISTI 2005.04.27)  

성관계를 통해 에이즈가 전염되는 경로의 일부가 밝혀졌다. 미국 LA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의 Benhur Lee 박사를 비롯한 연구팀은 DC-SIGN이라는 단백질을 가진 수지상세포 (dendritic cell)에 에이즈의 원인 바이러스인 HIV (human immunodeficiency virus)가 결합하여 침투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Journal of Virology 5월호에 “Binding and Transfer of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by DC-SIGN+ Cells in Human Rectal Mucosa”라는 제목으로 발표하였다.

과학자들은 면역 시스템에 침투하기 위해 수지상세포 라고 불리는 면역세포를 이용할 것으로 생각해왔다. 수지상세포는 입, 장, 생식기, 요도 등의 점막에 위치하여 병원체가 침입한 것을 면역 시스템에 알려주는 보초와 같은 역할을 하는 세포이다. DC-SIGN 단백질은 수지상세포 표면에 있는 단백질로서 정확한 기능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Lee 박사의 연구팀은 DC-SIGN 단백질을 가진 DC-SIGN+ 세포가 이 단백질이 없는 세포에 비해 훨씬 더 많은 HIV 바이러스를 전달할 수 있으며 점막의 단핵세포 (mucosal mononuclear cell, MMC)에 결합한 바이러스의 90% 이상이 DC-SIGN+ 세포에 결합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DC-SIGN+ 세포가 전체 MMC의 1-5%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이는 매우 큰 특이성이다. DC-SIGN에 대한 항체를 넣어주면 바이러스의 결합을 90%까지 억제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또한 점막에서 DC-SIGN의 발현이 두 가지 인터류킨의 비 즉 IL-10/IL-12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IL-10은 DC-SIGN 발현을 증가시켰으며 보조촉진인자인 CD80/CD86의 발현은 감소시켰다. 이와 같은 결과는 DC-SIGN과 the IL-10/IL-12 비율이 점막을 통한 HIV 감염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과 HIV와 DC-SIGN의 상호작용을 방해하는 화합물을 이용하여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차례...에이즈홈.........웰빙건강운동...질환정보...대화법....에이즈 사진자료...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