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S의 치료  

Early HIV Symptoms면역력 강화! 눌러 주세요!질병조심! 눌러 주세요!Latest HIV Information...에이즈 동영상자료







현재 AIDS의 원인인 HIV를 죽이는 약은 없으며 HIV의 증식을 막고, AIDS로 발병되는 것을 늦추기 위해 지도부딘(zidovudine, AZT), 라미부딘(lamivudine, 3TC), 디다노신(didanosine, ddI) 등의 항바이러스제제를 병합하여 투여한다. 항바이러스제제의 병합요법은 HIV를 효과적으로 공격하고 약물내성의 위험을 줄임으로써 질병진전 속도를 늦추어 평균 생존기간을 효과적으로 연장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 치료는 꾸준히 받아야 하고 약에 의한 부작용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문치료기관에서 치료받아야 한다.

기회감염 , 종양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항바이러스제제, 항진균제, 항암제 등을 사용한다. 주폐포자충 폐렴(뉴모시스 카리니 폐렴)에는 트리메소프림-설파메톡사졸(Trimethoprim/Sulfamethoxazole), 펜타미딘(pentamidine) 등을, 사이토메가로 바이러스(CMV)의 감염에는 간시크로빌(ganciclovir) 등을, 진균감염에는 암포테리신 B(amphotericin B), 플루코나졸(fluconazole) 등을 투여하고 있다.

AIDS의 원인이 되는 HIV의 감염자는 정기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건강상태를 확인해야하며 체력과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성행위나 혈액 접촉에 의해 HIV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될 수 있으므로 성행위 시 콘돔 등을 올바르게 사용하여 정액(질분비액)과의 직접접촉을 막아야 한다. 상처 등으로 출혈이 있을 경우 원칙적으로 감염자 본인이 직접 처리하고 다른 사람들이 함부로 혈액에 접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AIDS를 예방하는 백신이 아직 개발되지 않았고 효과적인 치료제가 아직 없는 실정이므로 HIV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차례...에이즈홈.........웰빙건강운동...질환정보...대화법....에이즈 사진자료...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