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대응의 방향과 우선순위

Early HIV Symptoms면역력 강화! 눌러 주세요!질병조심! 눌러 주세요!Latest HIV Information...에이즈 동영상자료




 


현재 상황에 대한 인식

우리나라는 현재 에이즈 유행의 초기단계로 향후 수년 내 감염인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된 감염인 수의 증가추세를 볼 때 2000년부터 가파른 기울기로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추세로 향후 계속 증가한다면 5년 이내에 한 해 신규 감염인 수가 천 명, 누적 감염인 수가 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앞으로 10년이 우리나라 에이즈 문제의 중요한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확인된 감염인이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고가의 에이즈치료제 비용과 관련 기회감염에 대한 진료비로 경제적 부담이 최근 현저히 증가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는 한 예로, 2002년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진료비에 대해 중앙 및 지방 정부 그리고 건강보험공단이 약 52억 원을 지출한 것을 들 수 있다. 또한 이 질병에 걸리는 사람이 주로 20 - 40대의 생산연령층임을 감안한다면 이로 인한 경제적 영향이 클 것이라는 예상을 할 수 있다. 우리가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할 경우 엄청난 경제적, 사회적, 인적 손실을 초래할 것이다.


적절한 대응 방향

현재 우리 사회에는 에이즈에 대한 무지와 두려움 그리고 편견과 차별이 팽배해 있으며 일반적으로 에이즈는 정부가 강제적 관리를 해야 하는 질병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에이즈가 주로 개인의 성관련 행태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정확한 정보 및 상담 제공과 지원을 통한 자발적인 예방과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정부, 민간단체, 감염인, 의료인, 지역사회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앞으로 대응 패러다임의 단계적 전환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순위

바람직한 에이즈 대응을 위해 현재 필요한 사항들을 우선순위별로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 고위층이 에이즈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바람직한 정책 수립을 위한 적극적 의지를 보이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국가 에이즈 정책 수립을 위하여 관련 부처 및 전문가들로 구성된 위원회를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그 아래에 전문분과위원회(정책 분과위원회, 예방홍보 및 교육 분과위원회, 검사 및 치료 분과위원회)를 운영하여 효과적인 에이즈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정부, 민간단체, 보건의료인, 감염인 등의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것이 성공적 에이즈 대응을 위해 중요하다.

둘째, 에이즈 예방과 사회적 편견 해소를 위해서는 대중매체와 다양한 홍보물을 활용한 적극적 홍보가 절실하게 요청된다. 이를 위해 전문분과위원회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홍보를 해 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에이즈 예방을 위해 중요한 대상(동성애자/성매매 여성/청소년 등)의 특성을 고려한 적절한 전략 수립과 프로그램 개발이 요청된다.

셋째, 현행 에이즈관리체계의 재정비가 필요하다. 현재 보건소담당자가 관리에 있어서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나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지속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인력의 양성이 필요하다. 또한 에이즈 예방과 치료, 관리 전반에 걸친 보건의료인의 역할이 강화될 필요가 있으며 지역별로 전문병원을 양성, 지원하여 감염인이 적절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에이즈의 확산양상을 파악하고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감시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기존의 역학조사자료와 검사자료에 대한 데이터베이스화와 심층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뿐 아니라 보충적인 자료수집을 해야 한다. 또한 혈청학적 감시체계와 행태학적 감시체계를 구축하여 유행규모의 파악과 장래 예측을 할 필요가 있으며 동성애자, 매춘여성 등 고위험집단에 대한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예방프로그램의 평가를 하기 위해서도 필수적인 사항이다.





차례...에이즈홈.........웰빙건강운동...질환정보...대화법....에이즈 사진자료...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