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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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을 결정하는 요인을 크게 나누어 보면, 환경, 생활양식, 보건의료, 유전요인 등이 있으며, 과거처럼 주요 건강문제가 급성전염병 시대에는 건강관리에 치료중심의 의료가 강조되었으나 오늘날 건강문제 해결에는 보건의료 문제보다는 환경 및 생활양식의 개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Alameda County에서 1965년부터 시작된 조사는 생활습관이 건강수준이나 수명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이다. Belloc와 Breslow 교수는 건강실천과 신체 건강수준에 영향을 주는 7가지 생활습관 변수를 찾아내었는데, ① 아침식사를 한다,  ② 간식은 피하거나 전혀하지 않는다, ③ 밤에는 7-8시간 정도 수면을 한다, ④ 술은 적당량을 마시거나 안 마신다, ⑤ 금연을 한다,  ⑥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한다, ⑦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등이다.

또한, Breslow 와 Belloc 교수는 5년반 동안 6,928명을 추적조사한 결과, 45세의 남자가 7가지 건강생활 습관들중 3개 이하만을 실천할 경우는 평균기대여명이 21.6년인데 비하여 6가지 이상을 실천할 경우는 평균기대여명이 33.1년으로 11년 6개월이나 더 연장되는 것을 밝혔다. 1900년에서 1970년사이의 생명과학 분야의 발달이 45세 남성의 기대여명을 단지 4년 연장한 것과 비교할 때 건강행위 실천이 건강관리에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아울러 이러한 결과는 적극적 건강관리의 실천방향이 무엇인가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개인의 적극적 건강관리를 유도하기 위하여 1984년 7월 『국민건강생활지침』을 마련하여 바람직한 건강생활 습관을 유도하고 있으며, 1993년 10월에 새롭게 개정하여 현재는 8개의 실천과제(표 참조)를 강조하고 있다.

항 목

① 청결을 생활화 합시다
② 음식은 싱겁고 가볍게 골고루 먹읍시다
③ 예방접종과 건강진단은 때 맞추어 받읍시다
④ 과음하지 말고 담배는 피우지 맙시다
⑤ 규칙적인 운동으로 신체의 활력을 유지 합시다
⑥ 일하며 보람찾고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갑시다
⑦ 공공질서 지키며 안전사고를 예방합시다
⑧ 아껴쓰고 적게 버려 건강한 환경을 만듭시다


이러한 실천과제는 새로운 내용이라기 보다는 누구나가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실제 생활에서 간과하고 있는 부분들이라 할 수 있다. 적극적 건강관리는 자신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 위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제시된 건강실천과제를 평소에 생활화하는 것이다. 그런데 적극적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생활 실천은 쉽게 성취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이미 우리가 가지고 있는 건강생활 습관은 어떤 것이든지 오랜 시간속에서 길들여져 온 것이므로 설사 그것이 건강에 해롭다고 하더라도 쉽게 바뀌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적극적 건강관리에 대한 보건교육?홍보의 어려움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적극적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의 역할도 중요하다. 질병예방이 건강진단이나 조기치료, 예방접종 등의 의료서비스와 건강보호적 환경위생 및 안전시설 등이 주요 수단이 되고 있는데 비하여, 적극적 건강관리에서는 개인의 행동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보건교육이나 법규제정과 운동 및 휴양시설 확충 등 사회적, 환경적 조치가 필요하다.

질병예방서비스가 대부분 의료전문인에 의하여 주어지는 것인데 비하여 적극적 건강관리를 위한 행동변화는 개인자신의 의지와 노력에 의하여 좌우되며, 이러한 행동변화를 유도하고 지속적으로 자기건강관리(self-care)를 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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