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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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 고등학교에 의무적으로 10시간 성교육을 실시하도록 한 조치는 청소년 성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좀 더 일찍 시행되었어야 할 정책이었다. 일선 학교 현장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성교육을 부분적으로나마 실시하고 있어서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제도적으로 체계적인 성교육을 학교에서 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반가운 일이다. 성교육의 내용을 순결중심에서 피임중심으로 운영하게 된다고 하니 더욱 적절한 대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원조교제, 10대 임신 등은 언론을 통해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일상적인 용어가 되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음란물 폐해가 일반화되고 있다. 예전에는 사진과 비디오가 음란물의 주류를 이루었지만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아주 간편하고 손쉽게 원하는 음란 사이트를 언제나 열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PC통신과 인터넷을 이용하는 중3∼고3 학생의 77.1%가 음란 정보와 포르노 정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준다. 음란물은 대부분 비정상적으로 성행위를 묘사하거나 내용 속에는 폭력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있어서 잘못된 성적인 환상을 불러일으키고, 이러한 음란물을 계속 접하다 보면 은연중에 성을 쾌락의 도구로만 인식하게 된다.

지난해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0대 여학생중 48.5%가 이성교제 경험을 가지고 있고 4.9%가 성경험이 있으며 0.5%는 임신까지 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관계를 갖는 이유로는 '호기심으로', '심각성을 몰라서', '술에 취해서' 등으로 나타나 청소년 성문제의 심각성과 성교육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런데 이러한 성문제의 심각성을 청소년만의 잘못으로 볼 수는 없다. 그 동안 우리 사회가 이러한 문제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 성교육 정책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런데 앞으로 학교에서 성교육을 실시한다고 하여 청소년 성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학교에서 제공할 수 있는 성교육의 내용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내용으로 청소년 개개인의 관심이나 고민을 해결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청소년 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사회의 관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특히 가정의 성교육은 청소년의 올바른 성문화를 만들 수 있는 가장 바람직한 방안이다. 각종 음란물의 끊임없는 유혹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건전한 성교육을 가정에서부터 실시하여 올바른 성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심각한 청소년 성문제는 임신, 성병, 그리고 에이즈 감염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청소년 성문제는 새로운 사회문제의 시작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때 잘못된 성문화를 바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으면서 다시 한 번 더 가정의 역할 특히, 자녀의 성교육에 대한 부모님의 관심을 생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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