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와 청소년 순결

Early HIV Symptoms면역력 강화! 눌러 주세요!질병조심! 눌러 주세요!Latest HIV Information...에이즈 동영상자료








권관우 한국에이즈퇴치연맹 사무총장  

청소년이 왜 순결하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많다. 순결의 정의가 다른 탓이 크다.

순결의 참뜻을 '건강'의 정의에 바탕을 두고 생각해보자.
'건강'이란 "(1) 정신적, 육체적인 이상의 유무를 주안으로 본 몸의 상태, (2) 몸에 탈이 없고 튼튼함 "이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건강'이란 단순히 몸에 탈이 없는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상태로 규정하다가, 작년부터 영(靈)적 안녕(安寧)상태를 추가하여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순결'의 의미도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 순결(純潔)"로 정의할 수 있다.

오늘날 우리가 이 세상에서 육체적 순결을 갖기가, 다시말해서 육체적으로 깨끗하기가 쉽지 않다. 하물며 정신적으로 깨끗하기는 더욱 어렵다. 더구나 사회적으로 깨끗하기는 거의 지난(至難)하다. 쉽게 말해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않고 살아온 사람이 몇이나 될까? 더 나아가서 영적으로 깨끗하게 살아왔다고 자부하는 사람이 있다면, 한 번 만나 뵙고 그 비결과 지혜를 가르침 받고 싶을 정도로 드물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어려운 순결(純潔)을 자기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성인도 아니고 청소년에게 강요한다는 것이 타당한가?
그러나 지극히 타당하고 필요하다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가 없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왜냐하면, 순결에 대해서 위의 정의(定意)한 바를 인정하지 않거나, 그렇게 행동하지 않은 사람들이 고통을 많이 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2000년을 맞기 전까지 이미 5,000만명 정도의 세계인구가 에이즈로 고통을 받고 있고, 그 중 1,360만명이 사망했다. 우리나라에서는 1,063명의 에이즈감염인이 확인되었고, 그 중 234명이 사망했으며, 실제는 약 3배에서 5배의 감염인과 환자가 있을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에이즈의 심각성은 세계적으로 감염된 인구의 약 90%가 개발도상국에서 발생되고 있으면서, 그 중 약 90%가 자기자신도 에이즈에 감염된줄을 모르고 생활하고 있다는 사실에 있다.
에이즈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는 사람은 평균 10년에서 12년정도까지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외적으로 건강한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다. 그들중 대부분은 성생활도 왕성하게 지낸다는 현실을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또한가지 유의할 대목은 최근들어 새로 감염된 사람들중 반수 정도가 24세 이하의 청소년이라는 비극적 현실이다. 결혼도 하지 않은 채 청소년 시기에 정신적 순결은 물론 육체적 순결을 무시한 결과에 해당한다고 보아도 무리는 아니다.

한국에이즈퇴치연맹 상담실에 상담건수가 '99년이 전년도 대비 2.6배 증가한 것으로 보아도 위험한 행태와 환경속에 우리들이 놓여있다고 판단된다. 상담건수의 87.1%가 '성관계로 인한 감염우려'로 인한 것이고, 더구나 10대의 상담건수는 전년도 대비 126%의 증가를 보인 것이 우리 청소년들의 위험한 현실을 경고하고 있다.
'성관계로 인한 에이즈 감염우려' 상담중 <친구,약혼자,데이트상대자>와의 성관계후 상담이 전년도 대비 107% 증가한 것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순결관이 현실적으로 급격히 변화되거나, 성행동의 기회 증가 등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우리는 우리의 청소년들이 성가치관을 확립하는데 어떠한 판단근거를 제시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 부분, 즉 정신적, 영적 순결의 의미를 경시하고 있다. 그러나 필자가 상담하거나, 교육하는 현장에서 정작 당사자들이 겪고 있는 고통의 대부분은 정신적이거나 영적인 아픔들이다. 미네소타 의과대학의 심리학자 앨리 콜먼의 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는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발기부전치료제 '비아그라'가 시판된지 2년이 지나면서 발기부전이 심리적 요인이 문제가 되는 환자에게는 오히려 비현실적인 기대를 불러일으킴으로써 역효과를 초래한다고 우려하면서, "많은 남성들은 발기부전 문제를 발기능력의 부진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애정문제는 간과하곤 한다"고 했다. 그래서 그는 "비아그라는 대화나 보살핌의 대체물이 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굳이 성인들의 성행태를 들지 않더라도 청소년들의 성행태는 심리적인 측면이 아주 중요하다. 더구나 감수성이 극도로 예민하게 계발되고 활용되고 있는 N세대인 우리의 청소년들에게는 육체적 순결뿐만 아니라 정신적 순결, 나아가서 영적 순결이야 말로 오늘의 이 "성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관건이 될 것이다.
실제로 UNAIDS에서는 에이즈예방의 주 표적집단을 지난해에는 24세 이하의 청소년으로 정했다. UNAIDS의 정보지원센터인 한국에이즈퇴치연맹에서도 청소년대상 문예작품 공모전과 청소년동료교육지도자 양성프로그램을 통해 순에모(순결한 생활로 에이즈를 퇴치하는 모임)운동을 펼치므로써 적극적인 청소년 순결문화운동을 전개해오고 있다. 교육의 목적이 피교육자의 행복실현에 있다면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만큼 참된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 순결의식의 고양과 순결행태 정립이 필요한 시기가 일찍이 없었다고 필자는 뼈저리게 느낀다.





차례...에이즈홈.........웰빙건강운동...질환정보...대화법....에이즈 사진자료...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