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뇌, 마음] [삶의 지혜]Bird Flu Alert

근친상간 금기

혈연관계의 규칙중 최초로 발달한 규칙의 하나는 근친상간 금기, 즉 가족끼리의 결혼을 금지 하는 것이었다. 거기에는 명백한 경제적인 이유가 있다. 만일 당신이 400만 년 전 작은 가족의 한 여성이라고 하자. 동반자인 남자와의 사이에 딸이 있고, 둘이 함께 딸을 양육하고 있다. 마침내 그 아이가 나이가 차서 당신의 남편이 그녀와 섹스한다고 하면, 3년 후에는 세 명의 배고픈 응석꾸러기가 생길 것이다. 그렇게 되면 가족 내에 갈등이 생길 뿐만 아니라 당신은 양육해야 할 세명의 손자를 가지게 된다. 하지만 양육을 위한 특별한 도움이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당신의 가족은 세 명이나 늘어났지만, 당신을 도와서 늘어난 가족을 지켜줄 성인의 수는 조금도 늘어나지 않은 것이다.

당신은 경제적으로 숨이 막힐 것이다. 따라서 나이가 찬 사람이 어딘가 다른 곳에서 상대를 데려오거나, 다른 곳으로 가서 상대를 찾는다고 하는 것은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일이다. 가족집단에서 나가지 않고, 양친과의 관계를 통해 아기를 낳는 아들이나 딸은 주위 사람 모두에게 경제적 짐이 되어 버린다.

초기 인류에게 있어서 남자든 여자든 그런 짐을 지는 것을 용납하지 않았음에 틀림없다. 그러면 형제 자매간은 어땠을까? 그들은 그러한 경제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섹스할 수가 있었다. 사실 그들은 때때로 섹스했다. 그러나 자신의 형제나 자매에 대해 성적 매력을 느끼기 어렵다고 하는 자연의 경향에 의해, 근친상간 금기는 쉽게 지켜졌을 것이다.

근친상간 금기만큼 옛날부터 오늘까지 계속해서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사회적 규정은 없다. 근친상간 금기는 모든 지역 인간의 혈족 조직에 있어서 공통된 규정이기 때문이다. 상당수의 사회에서 이 금기는 가족 내의 아들과 어미 혹은 누이 사이뿐만 아니라, 씨족의 모든 남녀 사이에 적용되었다. 1913년에 프로이트는 오이디프스 콤플렉스에 대한 그의 이론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즉, 초기 인류는 원시적인 집단을 이루어 이동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그 집단은 한 마리의 나이 많은 수컷 폭군에게 지배당하고 있었다. 그는 집단의 암컷 전부를 혼자 차지했다. 마침내 욕구 불만으로 가득 한 젊은 수컷들은 자신들의 아버지인 그 수컷을 잡아먹어 버리고, 부친의 상대였던 암컷들과 교미했다. 그러나 끝내는 자책에 사로잡혀 아버지를 가장으로 받들고, 잔학행위가 이 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근친상간 금기가 만들었다.

지금도 이런 생각을 지지하는 사람이 있으며, 한편에선 근친교배에 의한 비극적인 결과를 회피하기 위해서 금기가 발생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근친교배의 심각한 효과는 생각보다 아주 천천히 나타나는 것이어서, 몇 백 세대 후가 되어서야 알 수 있다. 오늘날에도 그런 사실을 두려워하기는 커녕, 사촌끼리의결혼을 희망하는 사람도 많고, 실제로 많은 사회에서 근친결혼이 일어나고 있다. 결국 이러한 사실을 고려해 볼 때, 근친상간 금기가 발생한 현실적인 경제상의 이유와, 유아기를 함께 보낸 사람끼리는 서로 성적 매력을 느끼기 어렵다는 것 때문이었다고 생각된다. 다른 이유는 생각하기 힘들다.

참고문헌:성의 계약, 헬렌 피셔, 정신 세계사
[에이즈][뇌, 마음] [삶의 지혜]Bird Flu Al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