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성병] [삶의 지혜][뇌, 마약, 정신병, 마음] Bird Flu Alert

비만아이와 포경수술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비만이 모든 질병의 근본 원인이라 하여 이를 하나의 질병으로 규정하였다. 구미지역을 여행하다보면 정말 비만이란 것이 어느 정도 심각한지, 저런 것을 비만이라고 하는구나 라고 느낄 정도로 정말 어마어마한 비만을 많이 본다. 이와 같은 선진국병인 줄로만 알았던 것이 이제는 우리나라에서도 남의 일이 아니게 되었다.

특히 겨울방학때는 초등학교 남자 아이들이 왜 내가 남자로 태어났나를 약간은 후회하면서 자의반 타의반 부모의 손을 잡고 고래잡이(?)를 하기 위해서 비뇨기과 병원을 많이 찾는다. 그러나 이중에는 가끔 정중히 수술이 거부되고 발걸음을 돌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가 바로 비만 아이의 숨은 고추다.

과거에는 먹고 살기가 힘들어서 그런지 이런 경우가 많지 않았으나 요즈음은 모두 잘 먹고 영양이 좋아져서 그런지 이런 어린이들이 상당히 많아졌다. 이런 경우를 매몰고추(concealed penis)라고 하는데 부모들도 물론이지만 본인도 적지않게 스트레스를 받는다. 그래서 포경수술을 받으면 될거라는 생각에 병원에 오지만 이런 경우 일반적인 포경수술만으로는 안되고 치골앞의 지방조직을 없애주고 음경을 돌출시킨 다음 음경근막을 치골막에 고정하여 다시 들어가지 않도록 교정수술을 해주어야 하며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하다.

물론 제일 좋은 방법은 운동이나 다이어트로 복부의 치골 상부의 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치료법이 되겠으며 어린이의 경우 자라면서 이를 기대해 보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어른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어서 아랫배가 많이 나온 경우가 그럴 수 있다. 이들의 경우는 실제 음경의 구조나 크기는 정상인데도 외부에 드러난 부분보다 피하지방에 묻힌 것이 더 많아서 외부에서 보기에는 아주 작아 보인다.

이에 반해서 평균 연령의 평균 크기보다 표준편차의 2배이상 작은 왜소음경(micro penis)이란 것이 있다. 이런 경우는 내분비 계통의 이상에 의한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

우호철/비뇨기과 원장

[에이즈, 성병] [삶의 지혜][뇌, 우울증, 정신, 마음]Bird Flu Al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