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성병][뇌,마약,정신병, 마음]Bird Flu Alert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 및 특성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성적인 완숙을 보이는 변화의 시기이며 이런 변화에 적응하려는 심리과정을 겪는 기간이다. 이런 변화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불안과 열등감 혹은 우월감 등을 갖게 된다.

남자는 성기가 발달하고 변성, 수염, 음모가 나고 사정을 경험하고, 여자는 엉덩이가 넓어지고 유방이 커지며 초경이 시작된다. 이런 과정이 성인이 되는 자연스런 성장과정의 일부임에도 불구하고 한편으로 불안감과 스트레스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 시기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이해가 없으면 자신감이 없어지고 성에 대해 부정적인 편견을 가질 수도 있게 된다.

또한 이 시기는 강력한 성적 욕구를 조절하기 힘들다. 충동을 해결하기 위해 자위행위나 실제적 성행위를 통해 해결하려는 욕구가 강해지게 되는데, 남자의 경우 몽정이나 유정을 경험하기도 하고 성에 대한 잡지, 책을 읽으므로 써, 여자는 신체적 성행위보다 낭만적 환상에 빠짐으로써 해결하려 하는 경향이 있다. 일부 성충동을 자제하지 못하는 경우 비합리적 방법으로 성욕구를 발산하기도 한다. 현실적으로 사춘기는 빨라지고 결혼 연령은 늦어지고 주변의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소는 많고, 성에 대한 궁금증도 많고 각종 스트레스 또한 많이 받는 상황에서 이런 문제들을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는 문화적 환경은 마련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이런 현실과 특성 가운데서 사회성 발달과 자아정체성을 확립해야 하는 시기이므로 자신의 여러 가지 역할을 파악하여 청소년기의 과제를 원만히 수행해야 한다.

[에이즈, 성병] [삶의 지혜][뇌,마약,정신,마음]Bird Flu Ale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