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삶의 지혜][사이트 도우미]


이혼이란?

부부의 생존 중에 혼인이 해소되는 것이다. 각자 다른 환경에서 자라난 두 사람이 한 가정을 이루고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며 살아가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서로 양보하지 못하고 이해하지 않는 한, 갈등은 필연적으로 일어날 수밖에 없고, 이를 극복하지 못했을 때 이혼을 하게 된다. 이혼은 혼인으로 인한 일체의 관계가 소멸된다. 이혼 사유 중 가장 큰 요인은 성격차이이다. 이 밖에 혼인 당시의 연령, 경제적 문제, 가족원의 이혼 경험 등도 이혼과 상관 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민법에서 정하고 있는 이혼의 사유는 배우자의 부정한 행위, 생활에 대한 악의적인 유기, 직계존속으로부터의 부당한 대우, 배우자로부터 직계존속이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경우, 배우자의 생사가 3년 이상 불분명한 경우 등이다. 이혼은 역할 상실감과 경제적 손실, 그리고 사회적 고립과 같은 많은 문제와 갈등을 겪게 되며, 특히 자녀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 자녀의 고민은 말할 수 없이 크다.

자녀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에게 가해지는 상황이 부당하기도 하고 현실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거나 도피하려는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어떤 경우라도 부모님은 소중한 사람이므로, 부모님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부모의 이혼으로 자신의 삶을 포기하는 것은 문제해결방법이 아니므로 정상적인 가정보다 조금 불편한 상태라고 생각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악의적 유기: 남을 해치려는 나쁜 생각을 갖고 의도적으로 내버려두고 돌보지 아니하는 일

[에이즈] [삶의 지혜][사이트 도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