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삶의 지혜][사이트 도우미]


“YES”“NO”를 분명하게 말하고 듣기- 남성과 여성은 표현방법이 달라 서로의 의사를 오해할 경우가 있다. 어떤 상황에서든지 “YES”“NO”라는 자신의 생각과 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상대방의 의사를 경청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YES”“NO”를 말할 수 있기 위한 10대 여자청소년에게 필요한 생각

만일 남자친구가 내가 동의하지 않는 더 깊은 신체적 접촉을 억지로 요구한다면, 그는 자기자신을 사랑하는 것이지 결코 나를 사랑하고 배려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오직 자신의 쾌락만을 충족하려는 것이다. 남자친구들은 `너를 사랑하기 때문에 성관계를 원한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사랑한다는 것과 성관계를 갖는다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그가 진정으로 나를 사랑한다면 나의 입장을 무엇보다 배려할 줄 알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모두 거짓말이다. 나는 그런 남자친구와 얼마든지 헤어질 수 있다.

“YES”“NO”를 말할 수 있기 위한 10대 남자청소년에게 필요한 생각

내가 여자친구가 동의하지 않는 더 깊은 신체적 접촉을 억지로 요구한다면, 그것은 결코 그 여자친구를 사랑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나 자신만의 쾌락을 생각하는 것일 뿐이다. 이때 여자친구는 심한 모욕감으로 충격을 받을 것이다.
우리는 흔히 너를 사랑하기 때문에 성관계를 원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내가 진정으로 여자친구를 사랑한다면 무엇보다 그녀의 입장을 배려할 줄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랑한다`라는 말은 거짓말일 뿐이다.

“NO”라고 말하는 방법

“안돼, 그런 짓은 하고 싶지 않아” “안돼, 난 더 할 말이 없어. 안돼”
“안된다고 하는데 왜 강요하는 거지?” “너는 왜 내 생각을 충분히 존중해 주지 않지?”
“내가 싫다고 했는데도 네가 자꾸 강요해서 나는 화가 나”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자꾸 하려고 하니까 네가 실제로 날 좋아하는 게 아니라 그냥 이용하려고 한다는 생각이 들어”
“그만두지 않으면, 나는 일어서겠어. 집으로 갈거야” “넌 내가 한 말을 듣지 못했나 보구나, 난 가겠어”

“NO”를 존중하고 명심하기

상대방의 “NO”는 `아니오`라는 의사표현이지, 한번쯤 빼보거나 내숭을 떠는 것이 아님을 명심한다.
상대방의“NO”라는 의사가 아무리 가볍게 표시되었다 하더라도 자꾸 강요하는 행위는 상대방을 괴롭히고 고통스럽게 하는 것임을 명심한다.
여자친구가 “NO”라고 했는데도 일방적으로 신체적 접촉을 강행한다거나, 성행위를 하는 것은 분명한 성폭력 행위이고 범죄행위임을 명심한다.
성폭력 피해자가 얼마나 고통을 받을지를 생각하고 성폭력 범죄는 최고 징역15년까지 처해지는 파렴치한 범죄행위임을 명심한다.
성행위는 임신이라는 뜻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그에 대한 책임이 얼마나 무거운가를 명심한다.
각종 매체에 음란한 성표현은 과장되고 비정상적인 것임을 알아야 한다.
성과 사랑은 아름다운 것이지만 상대에 대한 존중과 배려, 예의와 책임감이 없는 것은 일종의 죄악임을 알아야 한다.

[에이즈] [삶의 지혜][사이트 도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