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삶의 지혜][사이트 도우미]

성폭력이 빈번히 일어나는 사회적 원인

1. 우리사회의 이중적 성윤리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서 누구나 옳다고 생각하는 윤리 도덕적 기준은 하나이다. 그러나 성에 대해서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윤리가 존재하고 있다. 남성과 여성에게 적용되는 성윤리가 다르고,공식적인 윤리와 비공식적인 성윤리가 다르다.

우리사회의 남성 중심적 가부장제 : 옛날 조선시대에는 가문을 계승한다는 이유로 남성들이 첩을 두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고,‘씨받이’라는 기이한 풍습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이러한 관습은 남성들의 외도와 성적 자유를 허용하는 문화가 자리잡도록 했다. 반면에 여성에게는 적자 상속의 원칙에 따라 정절을 생명처럼 지키도록 강요하여 여성의 가치를 여성의 몸에다 두는 순결관을 만들어냈다. 이러한 전통사회의 성에 대한 인식은 오늘날에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공식적인 성규범은 결혼을 통한 합법적인 성관계만을 인정하지만 비공식적으로 남성은 이 규범에서 제외되고 있다. 즉 여성에게는 결혼전 순결과 결혼후 정절을 강요하면서 남성에게는 혼외의 성생활에 대해 관대한 이중적 기준이 적용되고 있다. 바로알기 대처방법

성차별 적인 고정관념이 자리잡고 있다.: 우리 사회에 뿌리깊은 남아선호사상은 성장과정에서 성차별 적인 사고를 갖게 한다. 따라서 여성을 한 인격체로 보기보다는 성상품화하거나 성적노예화하는 왜곡된 여성상을 갖게 된다.

남성은 선천적으로 성욕을 억제하기 어렵다는 편견이 자리잡고 있다.: 남성은 선천적으로 성욕을 억제하기 힘들며 억제하면 건강에 해롭다는 편견 때문에 남자의 성적 방종, 일부다처적 행동, 성폭력 등을 생리학적 결정론으로 설명하고 정당화하면서 윤리적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그러나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남성의 성에 대한 인식, 행동 등은 자연적이고 본능적이기 보다는 성장하면서 사회생활을 경험해 가는 과정에서 체득한 문화적 산물로 확인되고 있다. 또 많은 남성들이 성충동을 ‘자제할 수 있다’고 대답했다.

2. 성윤리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의 성교육은 전인적인 성윤리교육이기 보다는 여성과 남성의 신체구조와 기능에 관한 교육이 주요 내용을 이루고 있다. 여성에게는 순결교육을, 남성에게는 성병에 관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시키며, 지극히 원론적이고 교훈적인 덕목이나 윤리규범교육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성에 관한 정보를 음란비디오나 잡지, 영화, 만화, TV 등의 대중매체를 통해 얻고 있어 성에 대해 왜곡된 생각과 잘못된 성지식을 갖게 된다.

4. 향락, 폭력문화가 범람하기 때문이다: 물질만능주의와 성차별주의를 바탕으로 성산업이 발달하면서 쾌락적 성의 대중화를 통해 여성의 성과 육체를 여가와 오락을 위한 소비상품으로 전락시키고 있습니다. 또 보다 큰 자극을 찾아서 폭력을 지향하는 사회분위기로 변하고 있다. 게다가 대중매체는 시장성을 찾아 프로그램을 생산하고 있다. TV드라마, 광고, 쇼 등에서는 선정적인 문구와 함께 성의 노출, 암시적 성묘사, 폭력장면 등을 서슴지 않고 방영하고 있어 성의 도구화와 여성의 성상품화 현상, 폭력화를 심화 시키고 있다.

[에이즈] [삶의 지혜][사이트 도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