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유지에 긴요한 미각과 후각


미각과 후각을 화학감각이라 한다. 체내에는 화학물질의 농도변화를 감지하는 많은 화학감수기가 있다. 일상생활에서미각과 후각은 맛있는 것, 향기나는 것 등 향락과 연관지어 생각하기 쉽지만원래 후각과 미각은 동물의 생존과 결부된 본질적으로 중요한 감각으로서먹이의 탐색과 검색을 위해필요하고 방어활동과 성행동과도 관련이 깊다.
이들 화학감수기는 단백질 수용체(recepter)로 되어 있으며 화학물질과 반응하여 미각과 후각을 일으킨다. 미각과 후각 감수기 세포는 감각하는 화학물질의 종류가 다르고 감수성도 다르다. 미각과 후각이 다른 감각과 다른 점은 고도의 적응능력을 가지는 점과 자극의 질을 식별하는 능력, 즉 특정 자극에 대한 감수성이 고도로 분화되어 있는 점이다. 그리고 양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자극강도의 범위가 좁아 예민하게 구별 못하는 경우도 많다.
미자극을 받아들이는 감각기를 맛봉오리라 하며, 약 2000개 정도 있다. 미각은 네 가지 기본 감각,즉 단맛, 짠맛, 신맛, 쓴맛 등으로 구분된다.
맛봉오리의 흥분은 안면신경과 설인신경에 의해 뇌중추대뇌피질의 감각중추에 있는 외측 미각영역으로 전달된다. 이 미각중추가 망가지면 맛을 구별할 수 없다. 우리 코는 수천 가지 냄새를 식별한다. 콧속에 있는후각감수기의 수효는 1000만 개 정도 된다. 여기에서 후각로를 따라 뇌의 이상엽, 해마를 포함한 변연계에 도달되어 최종적으로냄새를 구별한다. 인간은 후각이 다른 동물보다 조금 퇴화되어 있기때문에 후각기능이 아주 예민하지는 않다.
후각신호가 변연계에 생긴다. 좋은 향수냄새를 맡으면 강한 무드가 유발되며, 불유쾌한 냄새를 맡으면 재채기 등 방어반사가 일어나고, 암모니아 냄새를 맡으면 반사적으로 호흡이 멈추어진다. 사향의 향기는 원래 10리 밖의 암사슴을 불러 유혹하는 수사슴의 복부에 있는 향낭이라는 주머니에서 분비하는 분비물의 냄새다. 이 향기는 암사슴이 수사슴을 찾게 하고, 암사슴을 성적으로 크게 충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미각과 후각은 생명유지에 기본적인감각일 뿐만 아니라 더욱 나은 맛과 향기를 가진 향료나 음식개발을 위한 음식문화 창조에 필수적인 감각이다.

글 읽으며 고개 돌려도 시선은 고정


    평형감각은 내이(청각세포와 평형을 조절하는 기관이 있는 속에 있는 귀)에 있는 두 감각기인 평형반(평형으로 생긴 기관으로 속에 림프액이 돌고 있으며 평형을 조절한다)과 반고리관(반원고리형 관으로역시 평형을 조절한다)에서 느껴지는 감각이다. 인간을 포함한 거의 모든 동물이 생명유지를위해 가지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감각중의 하나다. 가령 개를 들어 뒤집어 떨어뜨리면, 개는 먼저 고개를 돌려 땅을 보면서 시선을 고정시키고 자세를 바로잡아 네 발로 사뿐히 내려선다. 글을 읽으며 고개를 좌우로 기울여도 시선은 글에 고정되어 있다. 이는 모두 평형감각의 장애를 보상하는 반응으로 내이 감각기로부터 시작하는 반응이다.
    내이 미로에는 달팽이관과 평형반, 타원낭(타원형 주머니로 평형조절기관임),반고리관이 자리잡고 있으며 이들은 청신경과 연결되어 있다. 이들은 정지된 상태에서 지구인력에 대한 머리와 몸통의 위치, 평형감각을 담당하고 있다. 이들 기관에서의 자극은 최고위중추인 대뇌피질의 중앙고랑 바로 뒤쪽에 있는감각중추에 이르게 되고 이 부위에서 정보를 분석하여 평형과 방위를 인식하며운동신경에 명령을 내려 자세를 유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회전운동 감각의 착각으로 정지해 있는 몸이 마치 돌고 있는 것처럼 느끼거나, 외계가 돌아가는 것처럼 느끼는 경우를 현기증이라 한다. 이때는 몸의 평형을 유지할 수 없어 넘어진다. 자동차 멀미, 비행기 멀미는 직진운동 감각의 착각에 의하여 일어난다. 미로장애 때에는 현기증 외에 구토, 발한 등 자율신경계의 증상도 볼 수있다.
    이와 같은 평형감각을 유지하는 기관과 뇌가 없다면 인간은 땅 위에서 두 발로 서서 똑바로 걸을 수가 없을 것이며, 두 손으로 오늘날과 같은 문명창조를 하지 못했을 것이다.

오른쪽 (사진)를 발달시키려면
















Brain Facts

    측두엽 위쪽 부위는 감각을 연합하고 통합하는 영역이다. 이 영역은 여러 감각을 종합적으로 해석하는부위이기 때문에 해석영역, 인식영역이라 부르고 있으며 베르니케영역이라고도 한다. 해석영역은 오른손잡이의 경우 왼쪽 뇌에 발달해 있으며 고도의 뇌기능을 수행한다. 열 사람 중 아홉 사람은 왼쪽 뇌가 우성 뇌이며 약 50%의 신생아는 태어날 때부터 왼쪽 베르니케영역이 더 크다. 왜 왼쪽 뇌가 우성 뇌이며 오른손잡이가 많은가를 이를 통해 알 수 있다.
    어떤 원인으로 우성 반구에 있는 베르니케영역이 손상되면 반대쪽 뇌가 우성 반구로 발달된다. 자랄 때부터 크고 빈번히 사용하게 되므로 이 영역으로 신경전도파가 집중되어 더욱 발달하게 된다. 학습기억도 우성 뇌부위에서 시작하므로 반대쪽보다 일찍 발달하는 것 같다. 인위적으로 자꾸 반대쪽을 사용하게 되면 반대쪽 뇌도 동시에 발달시킬 수 있다. 즉 어느 정도 오른쪽 뇌도 왼쪽 뇌처럼 발달시킬 수 있다.
    또 왼쪽 뇌는 문자나 숫자를 이해하고 계산하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데 반해오른쪽뇌는 음악이나 그림을 감상하고 비언어적이고 감정적이다. 그러나 이러한 차이점보다는 오른쪽 뇌와 왼쪽 뇌는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운동과감각을 조절하는 뇌중추가 같이 위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같은 점이 훨씬 많다고 하겠다.
    이와 같이 우리는 끊임없이 노력과 각고의 인내로 양쪽 뇌 깊숙이 잠재하고 있는 뇌기능을 수면 위로 떠올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들은 생활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킬 수 있다.

참고사항
요통:A, B, C
망상:대뇌피질에서의 silent thinking, 감상과 사고의 발달
소뇌:A, B
전두엽
후두엽
호흡과 뇌
감정과 뇌
고통과 뇌:pain sensation, A, B, pain pathway
쾌락과 뇌
성행동과 뇌:A, B
언어중추
신피질의 구조
운동신피질
체감각신피질
말과 언어지역:A, B

If you want to see my homepage, CLICK here.You have a good 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