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녹내장은 그 일어나는 방법에 따라 급성형과 미성형의 두 가지 타입으로 나눠진다.이중에서 급성형은 실제 발작시 각막이 탁해지기 때문에 다소 푸르스름해 보이는 일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경우도 눈이나 머리의 통증, 구역질 등 안압이 높은 것에 의해 일어나는 증상이 많기 때문에 눈의 색 변화를 눈치채지 못하는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녹내장은 그 대응을 잘못하면 실명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빠른 시일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이란 안압이 이상으로 상승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안압이라고 하는 것은 안구내의 압력을 말합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안구를 공에 비유하면 알기 쉽습니다.

예를 들면, 공에 공기를 많이 넣으면 공속의 압력은 높아지고 공은 단단하게 됩니다.안구내에는 혈액 대신에 항상 물(빙수)이 흐르고, 각 부분에 영양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안구에 흘러들어간 방수가 하등의 이유로 충분히 배출될 수 없게 되면, 맨 먼저 공의 원리로 고인 방수보다 안구내의 압력(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즉, 눈속의 물순환 기관에 장애가 일어나는 것이 녹내장입니다. 안압은 혈압과 같이 미리미터 수은주 단위로 나타냅니다. 건강한 사람의 안압은 10-20 미리미터 수은주인데 안압은 조금만 상승해도 시신경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그런데 녹내장에는 지금 말한 것과 같이 일어나는 방법에 두 가지 타입이 있는데 급성형 녹내장은 발작과 함께 급격히 안압이 높아진 상태입니다. 따라서 어느날 갑자기 눈의 통증이나 구역질,두통 등의 격한 증상이 일어납니다. 이 상태는 매우 위험하고 방치하면 수일내로 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안압은 급성형만큼 높이 오르지 않았습니다. 증상은 비교적 완만하게 눈의 피로나 어깨 결림 등을 느끼는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이 한마디로 녹내장이라 해도 실제로는 두 가지 타입이 있어 이 두 가지는 원인, 증상, 치료법이 각각 다릅니다.그리고 어떤 경우도 눈이 파랗게 된 것은 특징적인 증상이 아니라고 하는 것입니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