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입제;Inhalnts-부탄가스

흡입제는 가스와 휘발성이 큰 유기화합물을 의미하며,비인강내로 뿌리는 액체,그리고 흡입전에 태워야만 하는 물질(마리화나 같은)은 제외한다.
이 종류의 약물남용은 가장 어린 사람들을 유혹한다.몇주 또는 몇달 동안이나 흡입제로 위험한 시험을 하다가 들킨 국민학생이 얘기를 빈번히 듣는다.
현재 가장 인기있는 흡입제 중에는,아질산 아밀(Amyl nitrite)과 아질산 이소부틸(Isobutyl nitrite)과 같은 휘발성 질산염이 있다. 그들은, 아질산 아밀이 들어있는 얇은 유리 앰풀을 깰때 나는 소리때문에, "poppers"와 "snappers"라는 별명이 있다. 아질산 이소부틸은 "Bolt","Herat-On","Rush" 그리고 "Lockr Room"과 같은 상품명으로 판매된다. 휘발성 아질산염 흡입의 효과는 즉각적이고 순간적이며, 어지러움, 황홀감(사람에 따라서는), 두통, 그리고 성적 오르가즘의 고양등이다. 후자는 이약이 가장 흔히 사용되는 이유이다. 기본적인 약리작용은 혈관평활근의 이완니며, 사용자들은 지속적인 박동성 두통을 호소하며, 직립성 저혈압의 증상, 녹내장, 두부손상, 또는 두개내 출혈 등이 나타난다. 장기간 규칙적으로 사용하면, 헤모글로빈은 메트헤모글로빈으로 전환되며, 이 점은 규칙적인 사용자를 다룰때 염두에 두어야한다.

다른 흡입제로 널리 남용되는 것에는, 모형 비행기용 접착제, 플라스틱 접착제, 가솔린, 브레이크나 라이타기름, 페인트, 랙커희석제(신나 thinner), 니스 제거제, 크리닝액(얼룩제거제), 매니큐어 제거제 등이 있다. 이와같은 가정용 제제에는, 벤젠, 톨루엔, 크실렌, 사염화 탄소, 클로로포름, 아세톤, 아밀 아세테이트, 삼염화에탄, 나프타, 에틸 알콜, 이소프로필 알콜등, 각종 휘발성 지방족 및 방향족 탄화수소 등이 들어있다. 이들 화합물중 어떤것은 중추신경 억제제이며, 고농도에서는 마취와 죽음을 초래할 수도 있다. 어떤 것은 독작용이 알려져 있다. 예컨대, 클로로포름과 사염화탄소는 심근, 간, 신장에 유독하며, 간부전, 신부전증,또는 심한 저혈압을 동반한 심주정맥을 일으킬 수도 있다. 어느 약이나, 가벼운 중독시에는 수일간의 간역성 감뇨증 oliguria을 일으키는 수도 있다. 고농도의 톨루엔에 노출되면, 신세뇨관성 산증 renal tubule acidosis,급성 간기능 부전증, 골수기능억제, 영속성인 뇌질환을 초래할 수도 있다. 가솔린을 흡입한 결과 납종독이 온 적도 있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