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화나 Marijuana


마리화나는 진정제, 황홀제 그리고 환각제의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 약물범주에 넣기가 어렵다.
마리화나의 원료는 인도 대마초 Cannabis sativa 인데 전세계 온대 지방에 있는 야생인 일년생 초본이다. 이식물은 자웅이체 이다. 다시 말해서, 수꽃과 암꽃이 서로 다른 나무에 핀다. 활성화합물은 암꽃송이의 수지성 삼출액에 가장 많이 들어있다.
미국에서는 마리화나란 그 식물의 어느 부분이나 또는 추출물을 말한다. "뱅 bhang"(인도 대마)이라고 불리우는흡연용 혼합물은 야생암식물끝만을 딴 것이다. 칸나비놀 cannabinol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천연품은 "해시시 hashish"와"차라스 charas"라 불리우는 제제인데, 주로 경작된 암식물의 꽃봉오리의 활성수지로 이루어진다. 마리 화나 제제의 역가는 식물주(strain)나 생육조건에 따라 다르다.
마리화나의 주요 정신활성 화합물은 THC(tetrahydrocannabinol)이다.

중독의 특성


마리화나는 꿈같은 황홀한 상태의 의식 변화를 유도하여, 초연감, 명랑감, 익살감을 느끼게하고, 단순하고익숙한 사물에 골몰하게 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다른 사람의 곁에 있으면 웃음과수다를 부리는 경향이 있다. 공간과 시간의 감각왜곡이 항상 보고되며, 거리의 판단은 부정확하게 되고, 사물이 매우 느리거나 또는 빠르게일어난것 처럼 보인다.

부분적인 건망증, 또는 자기가 자신밖에서 스스로를 내려다보는 것같은 느낌등의 해리현상이 빈번히 보고된다. 성욕에 대한 영향은 일정치 않으며, 성적 욕구가 고양될 수도 있기 때문에, 마리화나는 최음제호서 평판을 얻었다. 과거의 경험이나 기분상태를 유득히 뚜렷하게 회상하거나 되새기는 수가 있다. 이야기 또는 영화의 줄거리는 잊어버리고, 개개의 부분또는 개별적인 장면의 강력한 경험만 남는다. 마리화나 사용자는, 때로 그들 서로간에 웃어대는 특징적인유쾌성으로 알아낼 수 있는데, 그 웃음은 오래 지속되고걷잡을 수 없게 되는 수도 있다. 식욕과 음식맛의 감상 능력은 일반적으로 고양되고, 규칙적인 흡연시에는 체중증가가 따를 수 있다.
때로 편집상태가 보고되는데, 이때 흡연자는 그를 지켜보는 다른사람들에 대해 극히 민감해진다. 이 이유때문에 마리화나를 단념하는 사람도 있다. 마리화나의 영향 아래서는 반사회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것은 드물며, 상용자들은 보통 그들이 불쾌하다고 느끼는 동료들로부터 물러난다.
순수 마리화나 제제에는 부작용이 비교적 드물지만, 일단 일어나면 심각하다. 그러한 반응에는 급성 편집상태, 해리상태,그리고 드물게는 급성 정신병반응이 있다. 마리화나의 유해반응은 용량과 관련되고, 또 개인차가 매우 크다. 유해반응 보고의 평가는 흔히 마리화나에다 다른 약물을 섞기 때문에 복잡해지며, 이와같은 가능성을 고려에 넣지 않는 보고도 있다.
마리화나의 규칙적인 사용은, 그 결과로서 소위 무의욕증후군 amotivational syndrome이라 불리우는 광범위한 무감동apathy을 초래하는 수가 있다. "사용자는 만사가 자기 자신에게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와같은 현상은, 특히 사춘기의 심리적 성숙에 장해를 줄 수도 있다. 그러한 증후군은 의심할 여지없이,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되지만, 정신치료를 받고있는 많은 청소년에 있어서, 그증상의발현은 마리화나의규칙적인 사용과 시기적으로 일치한다는 것이 관찰된 바 있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