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작용


현저한 통증제거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약들은 진통제 analgesics라고 부르며, 대개 마약성 narcotic과 비마약성 nonnarcotic으로 분류한다. 비록 진통제에 관한 우리의 지식이 완정하지는 못하지만,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지식의 부적절한 적용이 더 문제시 되고 있다. 마약성 진통제는 아편 알칼로이드 와 그반합성합성유도체들 그리고, 화학구조는 다를지 모르나 약리작용이 아편 알칼로이드와 유사한 합성화합물이 포함된다. 그러나 opiates와 opioid는 많은 통증처리방식 중의 하나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opiates 와 opioid의 사용은1970년의 연방통제물질법에 의해 통제된다.
아편 진통제 및 그 유사 합성물들은 특징적인 금단현상을 나타내는 육체적 의존성을 일으킨다. 그들의 작용중에 일부에 대해서는 내성이 생긴다. 최근에, 오피에이트 수용체의 특성이 구명되고 내인성 오피오이드 펩티드가 발견되어, 통증과 진통제의 논제에 관해서 전혀새로운 전망이 제시 되었다.

아편제제(opiate)의 원형인 모르핀은 과거200년동안 사용되어 왔으나, 조잡한 식물제품인 아편 opium 은 수천년 동안 사용되어 왔다.
진통작용을 평가하기 위해서 대개 두 종류의 실험방식이 이용된다. 하나는, 등급을 매긴일정한 강도의 동통자극을 적용해서, 사람이나 동물에서 동통역치를 결정하는 것이다.진통제는 동통역치를 올리는 것으로 평가된다.다른방법은 진통제를 수술후의환자에게 투여하여, 동통제거 효능을 위약(placebo)과비교하는 것이다. 단기 실험에서 시험환자의 약30%가 양성위약 반응을 나타낸다.
약리학적 연구는 많은 강력한 마약성 진통제들은 기본적인 유사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그들은 모두 심한 동통을 완화시키고, 마약중독자에 있어서 서로 대치 될수 있고또한 날로르핀과 같은 약에 의해 길항된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