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antom pain (환상 통증)


  • 환상통증은 엄지 발가락, 발꿈치, 혹은 무릎과 같이 신체-영상의 견지에서 매우 중요한 환상 부분들에서 느껴질 가능성이 많다. 환자는 없어진 발의 오래된 티눈이 다시 아프기 시작한다고 불평하기도 하며, 절단 전에 상처가 심한 통증과 심리적 고통을 일으킨 경우에는 환자가 그 상처의 아픔을 다시 경험하기도 한다. 이 고통스러운 반응은 신경종에 충격을 가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치료 할 수 있다. 절주의 신경종에 충격 혹은 진동을 반복해서 가하면, 신경종이 무감각해지고 활동을 하지 않게 되어 더 이상 중추신경계에 임펄스를 보낼 수 없게되고, 따라서 아픔을 유발하여 반대쪽 두정엽이 잘못 해석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내가 아는 한 사람은 절단 수술 이후에 줄곧 환상 발을 의식했으며, 엄지발가락이 비틀어지는 매우 불쾌한 느낌을 경험하였다. 절주는 건강하였으나 그곳에 매우 예민한 세 개의 신경종들이 있었다. 칠년 후에 치료를 시작하였으며 그 환자는 길이가 15cm인 막대로 신경종을 누르고 막대의 반대쪽 끝을 나무방망이로 때림으로써 환각과 아픔을 모두 제거하는 방법을 배웠다. 저녁에 이와같은 치료를 하면 밤에 편안히 잘수 있었다. 처음에 치료를 받을때는 10분동안 충격을 가하면 환각이 약 반시간동안 사라졌다. 그러나 두 주일 후에는 더 짧은 기간동안 치료를 해도 환각이 수시간 동안 완전히 사라졌으며 마침내 하루에 한 번씩 5분동안 치료함으로써 모든 고통을 피할수 있었다.
    신경종들 중 하나에 충격을 가하는 중에 이 환자는 환각 감각이 일시적으로 악화되는 것을 생생하게 들려주었다. 그의 발에 생겼던 오래된 상처가 다시 열려서 그의 발가락들 사이에서 피가 솟아나는 것 같다고 했다. 다른 신경종을 때렸더니 잠깐동안 환상 엄지발가락으로 부터 발톱을 뽑아내는 느낌이 들었다고 했다. 그는 환상 바락가락을 움직일 수 있는 것으로 느꼈으나 충격요법을 받은 후에는 환상부분을 움직이는 주관적인 능력이 사라졌다.

    그러므로 신체-영상 메커니즘에 의해 없어진 팔이나 다리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절단전에 그 팔이나 다리에서 경험한 아픔도 기억된다. 나아가서 이 기억은 절주의 신경끝을 자극하면 강하게 되살아 난다. 이런 경우들은 간단한 생리적 기억에 대해 감정이 미치는 강력한 효과의 좋은 증거가 된다. 신체-영상 메커니즘은 두정엽을 자극함에 의해서도 혼란될 수 있으며, 이 때도 환각이 생길 수 있다. 두정엽에 손상을 입으면 초점성 경련이 일어나 반대쪽 팔이 잘못된 위치에 있다든지 그 팔이 사라지는 것 같은 환각을 일으킨다.

  • priviously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