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phine


  • 아편 alkaloid 중 가장 중요한 진통작용을 가지는 물질이다.
  • Morphine은 중추신경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작용을 나타낸다.
    1. 진통 및 수면 :
      대뇌피질의 통각중추를 강하게 억제한다. 동통에 대한 역치를 상승시켜 동통을 소실시키고 쾌감과 진정을 초래한다. 운동기능은 마비나 저하되지는 않는다. 불안, 공포심이 없어지고 근이완, 집중력감퇴, 동통 및 피로 등이 소실된다. 수면 작용이 있다.
    2. 호흡 억제 :
      의식에 장해를 주지 않는 양에서 호흡을 억제한다. 대량 복용은 호흡마비를 일으켜 죽게 된다. 태반을 용이하게 통과해서 태아의 호흡중추를 억제하므로 morphine을 투여할 때는 주의를 요한다. 해소도 억제된다.
    3. 장관정지 및 지사작용 :
      morphine의 말초작용을 위 및 장관의 운동을 억제한다. 소장의 긴장도를 증가시키고 운동은 완서해진다. 담즙 및 췌액의 분비는 적어진다. 또한 항문괄약근을 수축시켜 변비를 일으키며 지사작용을 갖는다.
    4. 구토 :
      연수에 있는 CTZ(chemoreceptor triggerzone)를 자극하고 위장관을 흥분시켜 최토작용을 한다. 그러나 양을 점차 증가시키면 제토작용이 나타난다.
    5. 수뇨관 및 방광 :
      수뇨관의 긴장 수축을 증강시키며 방광의 배뇨관과 괄약근을 수축시킨다. 배뇨자극에 대한 중추의 반응을 둔마시켜서 요폐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
    6. 순환계 :
      혈관운동중추가 마비되어 관상동맥 및 혈관이 이완되나 일반으로 순환계에 대한 효과는 현저하지 않다.
    7. 기타 :
      심한 동공축소를 일으킨다. 또한 morphine은 euphorie(다행감)을 일으켜 이것이 의존성의 원인이 된다.
  • 흡수 및 배설
    1. morphine은 주사로 흡수가 잘 되며 경구나 점막으로는 흡수량이 불확실하다.
    2. 간에서 포함되어 glucuronide로 30% 가량 요로 배설되고 일부는 탈 methyl화 하여서 배설된다.
  • 독성
    1. 급성중독 :
      급성중독으로 심한 마비가 오고 호흡완서, pin-point상의 동공축소, 발적, cyanosis가 오며 200mg 이상 투여하면 5 - 10시간 안에 사망한다. 이 때에 길항제로 nalorphine을 투여한다.
    2. 만성중독 :
      증상은 동공 축소와 변비를 초래한다. 만일 약물의 투여를 중지하면 금단현상을 초래하며 약물을 갈망하게 된다. 또한 공상과 환상 및 망언을 한다. 불면, 정신기능 저하, 의지박약 및 도덕심이 없어지며 정신착란을 일으킨다.
    3. 금단증상 :
      눈물이 나고 발한, 유연, 사지 진전, 불면, 구토, 설사 및 경련등이 나타난다. 체온이 상승하며 수축기 혈압이 증가하고 호흡이 빨라진다. 금단현상은 morphine투여 중지 후 약 24시간에 나타난다.
    4. 진단 :
      감금 후 관찰 또는 nalorphine test로 morphine중독을 진단한다.
    5. 내성 :
      진통작용, 호흡억제 및 진정작용에서는 내성이 나타나고, 위장관작용과 축동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쾌감을 얻기 위해 점차 증량하여 결국 하루에 morphine 5mg까지 내성이 생긴다. 교차내성으로서 다른 morphine계 약물에 내성을 감소시키지는 않는다.
    6. 치료 : morphine의 점감요법과 methadone 점감요법이 있다. 급격한 제거는 죽을 위험성이 있다.
  • 응용
    1. 모든 형의 통증 제거에 쓴다.
    2. 심장 부전으로 오는 호흡곤란에 소량을 쓰며 폐암일 때 심한 해소에 유효하다. 또한 전마취로 쓰이며 장관정지 및 지사제로 쓴다.


priviously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