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evolution)

    진화란 생물의 종 및 더 상위의 각 종류가 과거로 부터 현재에 걸쳐 불변한 것이 아니고 점차 변화해 온 것이라는 것.
    진화라는 용어는 보통 좁은 의미에서 생물의 진화의 경우에 쓰지만 천체의 진화, 진화, 화성암의 진화. 지형의 진화, 지질 구조의 진화 등 무기적 자연현상에 대해서도 쓰일 뿐만 아니라 심지어 사회의 진화, 자동차나 비행기의 진화 등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어떤경우에나 진화는 고정이 나닌 변천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여기서는 생물의 진화에 국한 하여 설명한다.
    현재 지구상에는 조건팅 서로 다른 여러 가지 환경속에서 매우 많은 종류의 생물들이 살고 잇는데, 미이 알려진 것만 해도 동물이 약 120만종, 식물이 약50만종이나 되며, 아직 알려져 있지 않은 것들도 상당한 수에 달하리라고 추산되고,예전에는 살고 있다가 멸종된 것들은 현재 살고 있는 종들보다도 많았으리라고여겨진다. 이 많은 생물들중에서 어떤 것들은 서로 매우 비슷하고 도 어떤 것들 사이는 차이가 매우 크며, 하등한 것도 있고 고등한 것도 있다. 그러면 이와 같이 다양한 생물들이 모든 종류의 생물은 신이 따로 따로 창조한 후 변하지 않고 고정되어 있다는 창조설을 믿고 있었는데 오늘날에도 그런 사람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자연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생물은 진화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생물의 진화를 정의하는 일은 간단한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도 않다. 진화론을 확립한 C.다윈은 진화를 [변화를 따르는 유래]라고 하였고 실제로는 생물의 계통성을 주안점으로 하여 새로운 종의 기원, 즉 새로운 종이 형성되는 과정을 중심으로하여 논하였다.
    진화란 생물이 환경속에서 생식을 통하여 대를 이어가는 사이에변화해 가는 것을 의미하는데, 보통 구조나 기능에 있어서 간단한 것으로 부터보다 더 분화하고 복잡한 것으로 발전하며, 적은 수의 종류로 부터 많은 종류로 갈라져 가는 것을 의미 한다. 이것이 아마 무난한 정의일 것 같다.한편, 생물체를 부분적으로 볼때에는 어떤 기관이 발전적인 방향으로 변하는데 대하여 어떤기관은 퇴화하는 현상도 있는데, 이것도 진화의 일면이며 퇴화는 그 반대어이다.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