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약물의 생산자이면서 동시에 소비자이다

[마약] [뇌] [삶의 지혜][삶의 변혁][음식][에이즈]





여기서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정리해 보자. 요점은 셋이다.

1. 인간의 뇌에는 다른 생물체와느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발달한 쾌감신경이라고 불리는 A10신경이 있다. 그 루트에는 혈액-뇌 관문을 통과하고 뇌내로 들어온 마약과 각성제가 주고 작용을 미치는 전두연합령, 측좌핵, 시상하부, 중뇌 등의 부분이 있다. 어느 것이나 인간의 생명력, 정신력, 창조력 등을 관장하고 있는 말하자면 뇌의 급소라고도 할 수 있는 부분이다.

2.인간의 뇌는 기본적으로는 뇌내신경전달물질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의 일종에 의하여 작동되고 있으며,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아드레날린 등의 주요한 신경전달물질은 모두 맹독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들 신경전달물질은 각성제와 코카인에 흡사한 화학구조로 되어 있으며 비슷한 작용을 하고 있다.

3.각성제와 코카인은 도파민, 노르아드레날린, 아드레날린 등의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제어하는 재흡수 시스템을 저해하여 강렬한 각성, 쾌감작용을 불러온다.

이상과 같이 각성제와 코카인은 도파민, 도르아드레날린, 아드레날린 등의 각성성 신경전달물질의 모조품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그리고 각성제와 코카인은 지용성물질이기 때문에 같은 성격을 가진 혈액-뇌 관문을 쉽사리 통과하여 뇌내로 침입한다는 것도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다.

이런 점으로 미루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할 수도 있다. 원래 인간이 진화과정에서 쌓아 올린 '인간을 인간이게 하고 있는' 구조 자체에, 각성제 . 코카인과 흡사한 신경전달물질이 중대한 역할을 해 왔다고.















그렇기 때문에 이책을 읽고 어떤 놀라움을 느끼거나, 우연히 경마장에서 마권이 맞아서 흥분을 하거나 하고 있을 때, 여러분의 뇌내에서는 여러분이 의식하건 의식하지 않건 각성제 . 코카인과 흡사한 신경전달물질이 활발하게 분비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인간의 뇌는 각성 . 쾌감물질의 바다에 떠돌고 있다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 누구나가 쾌활하고 기분 좋은 상태에 있을 것을 바라는 --- 이것을 의존이라고 한다 --- 것이다. 나중에 이야기가 되겠지만 일반인으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종교인의 고행이나, 가학행위, 피학행위 모두가 이 원칙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