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창고를 어째서 다른 곳에서 찾고 있는가

[마약] [뇌] [삶의 지혜][삶의 변혁][음식][에이즈]





확실히 이들과 같은 현상은 우리 주위에 수없이 존재할 것이다.

이른바 '조깅 중독'이라고 일컬어지는 현상이 그렇다. 조깅 도중에 고통스러운 지경에 이르러서 한계일까 하고 생각하면서도 달리기를 계속하고 있으면, 돌연히 그때까지의 고통이 거짓말처럼 사라지고 한없이 달릴 수 있을 것 같은 쾌감을 느낀다고 하는 그래서 고통스러운 운동도 습관이 되며, 하루라도 달리기를 중지하면 엔도르핀의 결핍으로 인한 정신적 . 신체적인 불쾌감을 느끼게 된다. 매일처럼 달리기를 하는 사람들 가운데 위에서 말한 조깅 중독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현재까지의 '뇌과학' 연구에 의하면 특히 장거리 주자나 명상자 등에게서 엔도르핀의 급격한 상승이 보인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이런 사실로 미루어 보면 철인 레이스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트라이애슬론이 크게 유행을 한다든지, 종교인이 상상을 넘어서는 고행을 통해서 지복의 시간을 추구한다든지, 혹은 이른바 새디즘 . 매저키즘 관계에서의 쾌감의 문제 등의 배경에도 이 같은 생체내의 마약 시스템이 깊게 관계되어 있다고 추정되는 것이다.















또 최근의 성에 대한 연구에서는 많은 동물실험을 통해서, 에도르핀과 엔케팔린이 정자精子를 체외로 내보내는 수정관의 수축 --- 알기 쉽게 말하면 사정 --- 을 야기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져 있다. 즉 성적쾌감은 성기라는 극부현상에 의해서가 아니라 뇌내현상의 결과로서 초래되는 것이며, 거기에는 뇌내마약물질이 관계되는 것이 아닐까 하고 추측되고 있는 것이다. [선禪의 진수眞髓 ]라는 책에 이런 이야기가 기술되어 있다.

대수大樹는 마조사馬祖師를 중국으로 찾아 갔다.

마조馬祖가 물었다.

"무엇하러 왔는가?"

"깨달음을 찾아서 왔습니다."라고 대수는 대답했다.

"너는 보물창고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어째서 다른 곳에서 찾고 있는가?"

뇌내마약물질은 참으로 이런 기능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닐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