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속에 있는 마약과 각성제 루트

[마약] [뇌] [삶의 지혜][삶의 변혁][음식][에이즈]





그렇다면 A10신경은 마약과 각성제의 쾌감작용에 어떻게 관계되고 있는 것일까. 그것을 알기 위하여 A10신경이 뇌내에서 어떻게 분포되고 있는가 하는 것을 잠깐 살펴보기로 한다.

A10신경의 출발지점은 뇌간腦幹에 있는 중뇌中腦이다. A10신경은 거기서부터 인간의 뇌 속에서 도 가장원시적인 '욕망의 뇌'인 시상하부로 나아가며 다른 많은 신경과 굵은 다발을 이루고서 통과한다.

그 굵은 다발은 내측전뇌속內側前腦束이라고 불리는데, 제임스 올즈라는 젊은 연구자가 실험용 쥐의 뇌에 잘못하여 전극電極을 꽂아 넣었더니 쥐사 쾌감을 일으키는 일이 발생했던 것이다. 내측전뇌속은 이렇게 우연하게 쾌감을 일으키는 일이 발생했던 것이다. 내측전뇌속은 이렇게 우연하게 발견된 것이다. 새로운 발견과 발명에는 흔히 있는 우연이다.

시상하부를 통과한 A10신경은 대뇌로 들어가 우선 동물시대부터 존재하면서 희로애락을 빚어 내고 있는 '동물의 뇌' 인 대뇌변연계로 들어간다. 거기에는 공격성을 관장하면서 좋고 싫은 감정을 결정하는 편도체, 기억과 학습에 관련이 있는 해마海馬, 최고의 행동력을 내는 전두연합령과 뇌의 다른 부위와의 교량여할을 하고 있는 측좌핵이 있다. 측좌핵은 모르핀과 코카인, 각성제 등이 주로 작용하는 부분이라는 것은 앞에서 이미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A10신경은 '지知의 뇌'라 불리는 대뇌피질에 도달한다. 즉 인간의 정신을 빚어내는 전두연합령, 본능을 통합 . 제어하는 전부대상회前部帶狀回, 기억 . 학습을 종합하는 측두엽側頭葉의 3개소이다.

그 가운데서도 마약과 각성제의 작용을 생각할 때에 간과할 수 없는 것이 측두엽의 내측에 있는 내와피질이라고 불리는 부분이다.

내와피질은인간이 최고의 쾌감을 느끼는 부분으로 여겨지고 있다. 미국에서 시행된 실험에 의하면 여기를 포함하는 측두엽을 전기자극받은 피험자는 예외없이 쾌감을 느꼈으며, 피험자 가운데 어떤 소년은 같은 남성인 조사자에게 결혼을 신청했다는 것이다.

이상이 마약과 각성제 루트인 A10신경의 전모이다. 이들 모두가 인간이 쾌감을 느끼고 기분 좋게 되는 데는 불가결한 부분이라는 사실이 이해되었을 줄로 안다. 그리고 여기에 등장하는 것이 aio신경에서 분비되는 도파민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