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되돌아 갈 수 없는 일인가

[마약] [뇌] [삶의 지혜][삶의 변혁][음식][에이즈]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체에는 스스로의 체내 체내 환경을 일정한 상태로 유지하는 기구가 있다. 예를 들면 혈액의 화학적 . 물리적인 성질과 상태가 음식물 섭취로 인하여 변화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시스템이 그것이다.

이것은 생리학에서는 '항상성'이라고도 불리는 것인데, 인간의 경우에는 주로 뇌의 신경계에 의하여 조절 . 제어되고 있다. 신경전달물질은 이 신경계를 작동시키고 있다.

항상성은 또는 '마이너스 피드백'이라고도 불린다. 그렇게 이해하기 어려운 것도 아니다. 전기난로의 자동온도조절장치를 생각하면 된다.

전기난로를 일정한 온도로 유지시켜 두면(그 이상 가열될 위험이 발생할 때에는) 바이메탈이 전기회로를 차단시켜 온도가 내려 간다. 다음에 어느 정도 온도가 접속되며 히터는 다시 가열되다는 식이다. 이상태를 되풀이하면서 전기난로는 일정한 온도로 유지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출력된 정보를 다시 입력측으로 되돌려 주어 다시 정보 전달에 이용하는 시스템을 전기공학 용어로 피드백이라고 하며, 지금 예를 든 것처럼 과잉활동을 억제하여 일정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마이너스 피드백이 작용하지 않는 시스템이 있다. '플러스 피드백'이라고 부리는 것이며, 전기난로로 말하면 전류가 일방적으로 증가되어 과열된 히터가 불타 끊기며, 마침내는 파괴되어 버리는 경우에 해당된다.















이것은 글자 그대로 되돌아갈 수가 없는 길과 같은 것이어서 지극히 위험하기 때문에 체내에서도 특별히 중요한 긴급 시기에만 작동이 되는 곳이다. 여성들만의 현상인 배란, 출산이 그것이다. 일단 시작이 되면 되돌아 가는 경우는 없는 것이다.

사실은 이와 흡사한 일 A10신경이 달이고 있는 되의 부위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1981년에 이 사실을 벌견한 미국 예일 대학 의학부의 약리학 . 정신의학 교수인 로버트 로스에 따으면 측두엽, 전부대상회 . 전두연합령의 부위에 분포되어 있는 A10신경에는 마이너스 피드백 기구가 존재하고 있지 않으며, 그들 뇌에서는 신경전달물질이 과잉으로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뇌 자체도 과잉 활동 상태에 있다는 것이다.

즉 진화의 결과로서 인간에게만 특별히 발달한 대뇌피질의 주요한 부분은 원래부터 과잉으로 활동할 숙명을 짊어지고 있으며, 그 과잉활동이 가져다 주는 것이 인간에게서만 볼 수 있는 문화이고 문명인 것이다.

이렇게 지극히 특수하다고도 할 수 있는 구조를 마약 . 각성제 루트인 A10신경을 매개로 하여 마약과 각성제가 직격하는 것이다. 그 결과 뇌는 더욱더 과잉활동을 하여 온갖 작용과 문제를 야기시키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