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S & SEX][Cyber City][Mind]














약물 오남용과 중독


향정신성 물질이란
신체적 의존
중독상태
치료에 필요한 요소

내성이란
심리적 의존
중독의 치료
치료의 어려움

금단증상이란
향정신성물질 의존증 및 중독증
예후
가장 빠른 치료법



향정신성 물질이란?

인체내에 들어왔을 때 정신 상태의 변동을 일으키는 물질을 향정신성 물질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정신 상태의 변동은 그 물질이 인간의 대뇌에 작용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인체에 들어 오는 경로는 숨쉴 때 흡입하거나 먹고 마시거나 피부나 점막에 바르거나 혈관이나 근육에 주사하는 등 여러가지가 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는 담배를 피우는 것(흡입), 술을 마시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담배와 술 역시 향정신성 물질에 속한다.

향정신성 물질의 예와 인체내 유입 경로

1. 술(마시는 것)
2. 담배(피우는 것)
3. 히로뽕 등 암페타민 계 약물(혈관 주사)
4. 대마초(마리화나)(피우는 것)
5. 코카인(가루 흡입 혹은 주사)
6. 아편(피우거나 주사)
7. 피씨피(PCP)
8. LSD등 환각제
9. 흡입성 유기용제
10. 신경안정제 수면제 등 약물
11. 커피나 카페인 함유 식음료
12. 기타 물질 ( 단일 혹은 혼합 제재 )

Back to Top




내성이란?

향정신성 물질을 처음 사용할 때보다 두번 세번 사용할 때 그 효과가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모든 향정신성 물질이 모두 내성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내성이 있는 물질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반복해서 사용할수록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 필요한 물질의 사용량이 늘어나게 된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음주이다. 술은 마실수록 자꾸 늘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량의 술을 마실 수 있게 된다. 담배의 경우 첫 모금이 가장 짜릿하고 두번 세번째 흡입하는 것은 금방 그 맛이 떨어진다는 것을 잘 알 수 있다.

Back to Top


금단증상이란?

향정신성 물질을 상습적으로 사용하다가 중단하였을 때 오로지 중단하였다는 점 때문에 생기는 신체적 증상이나 현상을 말한다. 사용 물질에 따라서 금단 증상은 모두 다르나 대체적으로 공통적인 점은 불쾌하고 괴로운 신체현상이나 심리현상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괴로움을 없애기 위해 다시 같은 물질을 사용할 수 밖에 없게 된다.

모든 향정신성 물질이 금단증상을 가지는 것은 아니며 사용을 중단하였을 때 금단증상이 나오는 시간도 모두 다르다. 금단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사망할 수도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술과 아편이다. 가장 흔한 금단 증상은 불안 초조 불쾌감 표현하기 힘든 신체적 불쾌감(지긋지긋함) 떨림 현기증 발한 등이다.

Back to Top


신체적 의존이란?

사용을 중단하였을 때 금단 증상이나 현상이 생기는 물질은 모두 신체적 의존을 일으키는 물질들이다. 즉 신체가 그 물질의 반복적인 체내 유입에 나름대로 적응하고 습관이 된 상태이므로 계속 그 물질이 유입될 것으로 보고 기능을 조정한 것이다. 그런데도 예정과 달리 그 물질이 들어오지 않으면 금단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는 마치 식사를 제때에 하지 않으면 배가 고파지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Back to Top




심리적 의존이란?

향정신성 물질의 사용 결과 나타나는 정신적 신체적 변화를 즐기고 추구하는 마음 상태를 말한다. 즉 어떤 이유에서건 나 스스로 그것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것이다. 신체적 의존과 심리적 의존은 전혀 별개이다. 술, 담배의 경우 이 두가지 의존이 같이 있다. 따라서 신체적 의존과 심리적 의존을 따로따로 치료해야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Back to Top


향정신성 물질 의존증 및 중독증

향정신성 물질의 사용이 여러가지 현실적 어려움을 유발하는데도 불구하고 그 사용을 중단하지 못하는 경우를 의존증 상태라고 말한다. 현실적 어려움이란 신체손상, 사회적 손실이나 마찰, 가족간의 갈등, 정신적 변동으로 인한 사고나 손실, 자기비하나 자책감 등 신체와 정신, 가정과 사회 모든 면의 부작용을 말한다. 흔히 일반적으로 중독이라고 부르는 것은 장기적인 의존상태를 말한다. 만성 중독 상태라고 말하기도 한다.

급성 중독상태는 한번에 사용한 향정신성 물질의 량이 지나쳐서 신체적으로 위험하거나 어려운 상태를 말한다. 술을 매일 마셔서 취해 지내는 것은 알코홀 의존증 즉 만성 중독 상태이고 한꺼번에 너무 많은 술을 마셔서 위염을 일으키거나 소위 필름이 끊어지거나 인사불성이 되고 생명에 지장이 오는 지경에까지 이르는 것은 급성 중독 상태이다. 향정신성 물질에 따라서 급성 중독을 일으키는 사용량은 모두 다른데 같은 물질이라도 자꾸 사용하면 내성에 의해서 급성 중독을 일으키는 양이 늘어난다. 술이나 커피 담배의 경우 모두 어느 정도 이상의 량이 인체내에 들어 오면 사망하게 된다. 이를 치사량이라고 한다. 따라서 급성 중독의 끝은 사망이다.

Back to Top


Quit Smoking The All-Natural Way - Now you can quit smoking in only 7 days, safely and easily, with all-natural herbal Smoke-Away. 100% Satisfaction Guaranteed.

향정신성 물질의 중독상태

결론적으로 말해서 어떤 물질이든지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가 되는데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상태에 도달한 것을 만성적 중독상태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의존상태라고 한다.

Back to Top


중독의 치료

급성 중독의 치료는 해독 및 생명 보존 치료이고 만성 중독의 치료는 신체적 의존과 심리적 의존의 치료 두가지로 나뉜다. 신체적 의존이 없는 경우에는 심리적 의존에 대한 치료가 시행되며 이는 정신치료이다. 신체적 의존이 심한 경우 개인의 의지로 이겨내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므로 강제 입원 혹은 자의 입원한 상태에서 약물 치료등으로 치료해야 한다. 신체적 의존 상태가 해결되면( 즉 금단 증상 시기가 지나가면 ) 심리적 의존에 대한 치료를 해야 한다. 결국 치료는 의존증의 원인과 의존 물질 그리고 그 개인이 처한 사회심리적 상황에 따라서 모두 다르며 여러가지 치료 기법이 사용된다.

급 만성 중독증의 치료를 크게 양단으로 나누어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1. 입원 치료 - 외래 치료
2. 약물 및 신체적치료 - 상담 및 정신적 치료
3. 개인 치료 - 집단 치료
4. 단기 치료 - 장기 치료
5. 지지 치료 - 분석 치료
6. 치료자가 있는 치료 - 치료자가 없는 자조 치료
7. 중독자 치료 - 가족 치료
8. 완치 - 후유 장애의 재활 치료

이러한 여러가지 치료를 단독 혹은 혼합으로 필요에 따라서 하게 된다.

Back to Top




중독의 치료 결과나 예후

완치가 되는 경우도 있고 신체적 정신적 후유 장애가 남는 경우도 있다. 알코홀중독의 경우 알코홀성 치매라는 불치의 상태로 사망할 때까지 지내기도 하지만 이러한 후유장애 없이 완치가 되어 잘 지내는 이도 있다. 이러한 차이는 중독 상태의 정도와 치료 시기에 따라 달라진다. 히로뽕의 경우 사용을 중단한 후에도 불치의 정신장애가 올 수 있다. 흡입성 유기용제의 경우에는 대뇌나 간장 신장 골수 등에 치명적인 손상을 남기거나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고 이러한 손상은 회복되지 않고 장애로 남는다.

향정신성 물질 사용 결과 초래되는 장애는 대체적으로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1. 금단 증상 - 불안 상태, 공황발작, 섬망상태, 경련, 심장마비, 사망
2. 급성 중독상태 - 정신 혼란, 섬망 상태, 정신착란, 사망
3. 치매
4. 건망증 등 기억장애나 인지장애(치매의 초기 단계)
5. 정신장애 - 피해망상, 과대망상, 환청 환시 환각증 등
6. 기분 장애 - 우울증, 기분부전증, 공격성, 폭발행동 등
7. 불안 장애
8. 성기능 장애, 불임, 태아 중독증, 기형아
9. 수면장애 - 불면증,기면증
10. 뇌성 마비 등 뇌기능 손실 장애
12. 이차적인 사고와 장애들

Back to Top


중독증 치료에 필요한 요소

1. 중독증에 대해 중독자 자신과 가족이 올바른 이해를 반드시 가져야 한다.
2. 전문가의 도움을 반드시 받아야 한다.
3. 대부분 장기적인 치료를 요한다는 것을 알고 이에 대비해야 한다.
4. 치료에 대해 너무 성급한 마음도 혹은 아예 치료를 포기하는 마음도 모두 중독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Back to Top


향정신성 물질 중독증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1. 중독자 자신이 중독증의 성질에 대해서 무지하다.
  2. 가족들 역시 이에 대해 무지하다.
  3. 중독자 자신이나 가족이 중독에 대해 잘 알면 고칠 수 있다고 착각한다.
  4. 장기입원이나 투옥등 고초를 치르면 정신을 차려서 나을 것으로 착각한다.
  5. 중독물질 사용을 유발하였던 심리적 사회 환경적 스트레스가 없어지면 자연히 나아질 것으로 착각한다.
  6. 언제라도 마음만 먹으면 끊을 수 있다고 착각한다.
  7. 의지만 강하면 끊을 수 있다고 착각한다.
  8. 향정신성 물질만큼 쉽게 인간에게 쾌락을 주는 것은 없기 때문에 한번 맛보면 결코 잊을 수 없다.
  9. 향정신성 물질이 주는 만큼의 큰 쾌락을 맛보는 것이 인간에게는 일생에 한번 있을까 말까 하다.
  10. 일단 중독이 되면 인간의 신체는 향정신성 물질이 필요시 늘 제공되는 것처럼 구조가 변경된다. 이런 잘못된 구조 변경을 원상복귀하는 것은 현재로서는 너무나 어렵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예 불가능하다.
  11. 중독물질이 인간의 대뇌 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은 쉽게 되지만 그 반대 변화를 일으키는 약물(치료제)는 아직 없다. ( 아편에 대해서는 중독성이 없는 대체 약물이 있다 )
  12. 한번 중독이 평생중독이라는 것을 모르고 여러번 습관적으로 사용하거나 극심한 후유장애가 생겨야 비로소 중독이라고 생각한다.
  13. 중독의 후유장애가 불치병이라는 것을 모르고 혹시 그런 결과가 와도 치료만 받으면 나을 수 있는 것으로 착각한다.
  14. 하루 하루 유혹을 물리치는 것이 평생 이어져야 한다는 것을 모르고 어느 정도 참을 수 있게되면 다 나았다고 방심한다.
  15. 일이년 혹은 그 이상 참고 지낸 것을 완치로 생각하고 다시 중독되는 것은 그전 중독과는 별개로 생각한다.
  16. 평소에 하루 하루 유혹을 이기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한다. (단 하루라도 노력을 놓치면 단 하루라도 다시 중독에 빠지고 한번 중독은 또다시 평생 중독이다.)
  17. 유혹에 대비한 능동적 노력은 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막연히 충동을 참으면 치료가 되는 것으로 오판한다. (그저 참고 견디는 것으로는 아예 불가능하다)
  18. 치료 전문 시설이나 인력 이용을 회피한다.

Back to Top




가장 빠른 치료 방법은?

향정신성 물질 사용 장애(중독증)의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중독에 대한 기본 교육을 시행한다. 이 교육을 통해서 환자는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게 된다. 또 가족은 환자의 노력과 실패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된다.
  2. 중독자 본인이 중독증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가족과 치료자가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 실패한 현재의 결과보다는 실패하기까지 노력한 점을 인정해 주고 더욱 힘을 내도록 격려해야 한다.
  3. 치료과정은 중독자 본인의 반복되는 노력과 실패의 연속이므로 실패할 것을 미리 예견하고 실패하였을 때에는 다음 치료 단계로 나아가도록 연결시켜 주어야 한다.
  4. 방향 설정도 없는 실패는 좌절과 중독 악화를 가져 올 뿐이므로 치료를 위한 실패와 무의미한 실패를 구별해서 다루어야만 한다. 이는 담당 의사(전문가)의 조언을 들어야 한다.
  5. 가족은 자주 면회를 와서 치료 과정에 참여하거나 환자의 변동에 관심을 보여야 하고 치료 과정에 예정된 목표를 달성하였을 때에는 즉시 퇴원시킨다.
  6. 퇴원 후 실패의 조짐이 보이면 확인 즉시 재입원시켜서 치료가 이어지도록 한다. 조기 입원과 조기 퇴원이 번거롭기는 하나 가장 빠른 치료의 지름길이다. 단 환자 자신이 치료 전반에 대해서 올바른 방향을 잡고 있어야만 하고 나름대로 실행에 옮겨 볼 치료 대책을 가졌을 경우에만 해당되는 말이다.
  7. 환자 스스로 생각한 치료 대책이 실패로 끝났을 때에는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줄이고 신체 손상등의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즉시 입원시켜야 한다. 환자 스스로 이러한 실패를 받아들이고 즉각적인 조처를 취하는 데까지 가는 것도 치료의 일부분이며 이러한 치료 단계 이전 상태에서는 강제로 입원 치료하여 환자를 중독증으로부터 보호하여야 한다.

이 책자의 내용은 저자가 진료 및 치료를 위해 특별히 만든 것으로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표현과는 달리 개별적이거나 특수한 표현을 일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단으로 전제, 복사, 이용하는 것은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금지합니다. 이용하시고자 할 경우에는 저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Back to Top


[Downtown][AIDS & SEX][Beautiful Places]
[Cyber City][Mind][Coupons]

고민 그만알뜰쇼핑코디미용

[VR T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