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면역력 키우기 3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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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분한 수면, 1시간 이상 밖에서 놀기, 물 많이 마시기

사람의 몸은 안정적일 때 면역력이 높아진다. 따라서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고 식사하며 잠자리에 들도록 지도해야 한다. 특히 충분한 수면은 중요하다. 잠이 모자라면 스트레스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2세는 13시간 이상, 4세는 11시간, 6세는 9∼10시간 자는 게 좋다.

봄이 되면 놀이터에서 매일 한 시간 정도 뛰어 놀게 하면 좋다. 심폐기능이 강화될 뿐 아니라 햇볕을 받아 비타민D가 만들어져 면역력이 강화되기 때문이다. 아이가 컴퓨터 앞에만 앉아 있다면 억지로라도 밖으로 내보내는 게 현명하다.

평소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다. 물이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 물을 싫어한다면 주스도 괜찮다. 다만 주스의 농도는 100% 원액보다는 50∼80%로 희석시키는 게 좋다.

최근 면역력을 높인다며 아이들을 겨냥한 건강식품이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아이들은 해독기능이 어른보다 떨어지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반드시 의사와 상의한 후 먹이도록 한다.

건강식품보다는 영양 균형을 맞춘 식단이 더 낫다. 특히 입이 짧은 아이일수록 비타민과 무기질이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에 야채와 과일을 꾸준히 먹이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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