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lipid)-N3 지방산

에이즈 동영상자료



면역반응은 복잡한 상호관계를 이루며 나이, 감염, 영양상태와 스트레스등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고지방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면역능력이 감소하지만 지질도 그 종류에 따라 역할이 다르다.

식이지방이 변하면 세포막의 인지질내 지방산 조성이 변하고 특정 지방산으로부터 전환되는 여러 생체활성물질의 생성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 과정이 생리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다.

만일 n-3 지방산을 섭취하면 세포막의 인지질내 n-6 지방산인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 대신에 n-3 지방산이 유입되어 아라키돈산에서 만들어지는 에이코사노이드(eicosanoid)의 생성이 저하되고 n-3 지방산으로부터의 에이코사노이드의 생성이 증가되어 서로 간의 균형에 의하여 면역능력이 변하게 된다.

n-3 지방산을 섭취하면 대식세포막의 지방산에 아라키돈산대신에 EPt(eicosapetaenoic acid)가 증가하고 아라키돈산으로부터 만들어지는 프로스타글란딘 32는 감소한다.

그런데 프로스타글란딘 E2는 면역세포의 세포독성 활성을 감소시키고 대식세포 활성을 억제하며 NK 세포 활성을 저하시키는 등 면역반응을 감소시킨다고 한다.

그러나 n-3 지방산을 섭취하면 프로스타글란딘 E2가 감소하여 면역반응이 저하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n-6지방산보다 n-3 지방산을 더 많이 섭취하면 면역반응이 증가되어 면역세포들이 바이러스나 암세포를 더 강력하게 공격한다.

n-3 지방산이 많은 식품은 생선이나 해조로, 해조를 많이 먹으면 면역기능 향상과 더불어 암환자는 암세포 전이도 방지할 수 있다.


Index.......성병예방...인간관계....에이즈 최신정보....정보 도우미..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