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이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이유

에이즈 동영상자료...건강관리! 눌러 주세요!건강한 몸! 눌러 주세요!...에이즈 사진자료





2003-07-08 농림수산  

많은 의사들과 보건 전문가들은 노년층에게 산책,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육체적 활동에 참여하여 고정된 생활 습관에서 오는 여러 가지 해로운 증상에 대한 방어 능력을 키울 것을 권장하고 있다.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의 Jeffrey Woods 교수는, 휘트니스 프로그램이 당뇨병부터 심장 질환까지 각종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권장되고 있다고 지목했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으로 혜택을 볼 수 있지만, 아직까지 운동이 어떤 예방력을 길러주고 건강 회복 효과가 있는지 잘 알지 못한다. 또 운동과 면역 기능과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이런 이유로, Woods 교수 연구진은 운동과 면역 기능과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 분야는 아직까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연구진은 노년기의 동물과 사람을 대상으로 운동이 면역력과 감염성 질환에 대한 감수성에 주는 영향을 연구하고 있다. 그 첫 단계 실험 결과로, 실험용 쥐에 적당한 운동을 시켰더니 인플루엔자에 의한 치사율이 감소했으며, 면역 기능도 향상되었다. 아직까지 사람에 대한 실험 결과는 없지만, 노년층을 대상으로 대규모 임상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Brain, Behavior and Immunity’에 온라인으로 발표되어, 운동이 실험용 쥐의 비장에서 미접촉 T세포(naive T cell)와 면역기억 T 세포(memory T cell)의 비율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것은 노화를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동물이나 사람이 나이가 듦에 따라 미접촉 T세포의 양이 줄어드는데, 이것이 외부 병원균에 대해 유해한 반응을 유발하는 한 원인이기 때문이다.


출처: http://www.bio.com/newsfeatures/newsfeatures_research.jhtml;jsessionid=B5BHJCG1VDYXVR3FQLMSFEWHUWBNQIV0?sectionId=2&contentType=Articles&action=view&contentItem=113915312&Page=1



Index.......성병예방...건강종합정보...인간관계......건강관리....에이즈 최신정보....정보 도우미..건강위젯 선물...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