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매개성 면역(cell-mediated immunity)

에이즈 동영상자료


세포매개성 면역은 세포면역이라고도 불리우는데 이는 주로 T-림프구라는 세포에 의하여 매개된다. 바이러스나 일부 세균과 같은 생체내에 침입한 미생물들은 탐식세포의 일종인 대식세포(macrophage)나 다른 숙주세포내에서 생체의 경비를 위하여 전신을 순환하고 있는 항체와 접촉이 없이 숨어서 생존하거나 증식할 수 있다. 이러한 세포들 속에 숨어서 감염 증식하는 적군들에 대한 방어는 바로 T-림프구가 세포매개성 면역이 담당하여 대식세포 내에 있는 미생물을 파괴하거나 혹은 감염된 세포를 용해하여 항상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우리 몸의 세포 중에 최고 사령관이라 칭할 수 있는 T 림프구의 한 구성 요소인 T-조력세포(T-helper cell)가 바로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여 이름 그대로 생체내에 존재하는 여러 종류의 면역관련세포들을 인터루킨 Ⅱ(interleukin Ⅱ)등과 싸이토카인을 분비를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돕는다. 그리고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이미 자기에서 비자기로 변절한 세포들을 색출하여 선별적으로 제거하는 세포독성 T세포(cytotoxic T cell) 역시 생체 방어 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항체를 생성하는 세포인 B-림프구 역시 세포매개성 면역의 구성요소로서 T-조력세포가 발사한 싸이토카인의 도움으로 항체 생성을 자극받게 된다. 이들 T-림프구와 B-림프구는 생체 방어의 최고 엘리트 부대로서 최첨단 장비를 지닌 미사일사단과도 비유할 수 있겠다. 이상의 T-림프구나 B-림프구들은 모두 항원에 대한 기억력을 갖고 있어 적응면역능을 나타낸다고 하겠다.

이에 반하여 기억력을 지니지는 않지만 생체 방어부대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세포부대들이 있다. 즉 자연살해세포(natural killer cell)라 불리우는 살인청부업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세포는 암세포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이미 비자기로 변화 버린 세포들을 전문적으로 표적 색출하여 살해하고 말살하는 면역세포로 생체의 방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리고 탐식작용에 관여하는 대식세포와 과립구인 호중구나 기생충의 감염시 이들의 제거에 관여하는 호산구 그리고 알러진(allergen: 알러지를 유발하는 물질)과 접하면 급작스럽게 증가하는 호염구나 비만세포(mast cell)등이 모두 세포매개성 면역에 관여하는 요소들이다.




Index.......성병예방...인간관계....에이즈 최신정보....정보 도우미..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