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발생을 감시하는 겅찰-면역감시기구

에이즈 동영상자료


여러 가지 영향으로 건강하던 세포가 '암세포'라는 기형적인 상태로 변하게 되면 정상세포에는 없었던 물질이 생겨난다. 이처럼 종양 세포의 세포막 표면에 나타나는, 정상세포엔 없었던 물질을 '종양특이항원'이라고 한다.

종양특이항원은 우리 몸 속의 면역체계가 볼 때는 '내가 아닌 것(이물질)'으로 인식되어 면역반응이 일어난다. 종양특이항원에 대한 면역반응이 일어나면 항체와 세포상해성 T세포를 비롯한 여러 세포들을 매개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거나 파괴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우리 몸 속의 면역기구들이 스스로 암세포를 제거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면역반응이 일어나서 암세포를 제거하는 생체의 방어기구를 일반적으로 '면역감시기구'라고 한다. 이들은 자기 것이 아닌 것(신체에 속하지 않는 것)을 인식하고 제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세포를 감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 면역감시기구가 활동하기 위해서는 체액성 면역(humoral immunity)과 세포성 면역(cell-mediated immunity)이라는 면역체계가 관련되어야 하는데 그 중에서도 세포성 면역기능이 중요하다.

체액성 면역은 r-글로블린(globulin)이라는 물질fl 의해 일어나는 면역반응이고 세포성 면역은 살아있는 생체세포에 의해 일어나는 면역반응으로 항체의 관여가 적고 주로 T세포에 의해 일어나는 면역반응이다.

암에 대한 면역반응의 종류는 대식세포에 의한 살해작용이 가장 주된 작용이고 부수적으로 T세포에 의한 항체 의존성 세포독성 반응, B세포에 의한 체액성 면역반응, 살해세포에 의한 항체 의존성 세포독성 반응과 자연살해세포에 의한 비특이적 반응이 있다.


Index.......성병예방...인간관계....에이즈 최신정보....정보 도우미..음악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