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S & SEX][Beautiful Places]
[Brain & Mind]

고민 그만알뜰쇼핑코디미용




[AIDS/HIV]

[말더듬 홈으로]

왜 말을 더듬는 것일까?

어린아이가 왜 말을 더듬을까하는 물음은 참 난감한 질문이다. 왜냐하면 상당히 많이 알고 있는 전문가로서도 어떤 뚜렷한 해답을 제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잘 모르기는 하지만...."으로 대답을 시작하는 편이 최선일 듯하다. 아동이 말을 더듬는 이유는 아동마다 제각기 다르다. 말더듬은 초기의 원인들이 제거된 후에도 간혹 계속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어릴 때에, 어떤 아동들은 유창하게 말을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미세한 동작이 미숙하여 시간적 연결을 조절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말에 필요한 미세한 조절능력의 부족은 마치 걸음마를 배울 때 대 근육의 운동 조절능력이 부족하여 자꾸 넘어지는 것과 같이 말을 더듬거리게 할 수 있다. 말더듬은 어떤 아동에게서는 자라는 사이에 사라져 버리지만, 언어 근육을 잘 조절하는 법을 배울 동안 계속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말더듬의 계속적인 진전에는 어떤 미지의 다른 요소가 관련이 있으리라 추측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어떤 종류의 정서적 긴장, 즉 몹시 당혹스러운 하나의 사건이나 계속적으로 쌓이는 스트레스 등이 우리 대부분의 언어 생활을 방해할 수가 있다. 이러한 아동은 특히 민감한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것은 아직 자기 감정을 제대로 처리할 줄 모르며 여러 가지 일들이 위협적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이처럼 말의 곤란을 경험하면 마음의 갈등과 불안의 한 징후가 될 수가 있다. 아동은 자기가 어려움을 겪었던 어떤 상황과 유사한 대화상황을 두려워하게 될 런 지도 모르?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비슷한 경험을 거치는 아동들이 모두 말을 더듬게 되지는 않는다.

아동 누구 나가 겪는 정상적인 비 유창성은 그 자체가 어려움의 원인이 될 수가 있다. 아동 자신이나 주위의 사람들은 이런 비유창성을 반드시 없애야만 하는 것처럼 반응할 수가 있다. 아동이 그걸 의식하면 할수록 말더듬은 더 심해지고, 다른 사람들은 이런 현상을 더욱 부정적으로 대하게 된다. 그러면서 악순환이 시작되고 아동은 드디어 자기로선 더 이상 말을 제대로 할 수가 없다고 느껴 심하게 말을 더듬게 되고 만다.



우리 아이는 어쩌면 굉장히 놀란 경험이 있어서 그 뒤로 말을 더듬기 시작했을지 모른다고 생각 할 수도 있다. 물론 그로 인하여 말의 지장이 시작되었을 수도 있겠으나 대체로는 그런 증상은 일시적이면 이것이 말더듬의 원인으로 자리잡게 되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다. 그렇다면 말더듬은 흉내를 냄으로써 "생겨 날수"있는 것인가? 우리는 여기에서 여러 연구 자료를 종합하면, 설혹 흉내를 통해서 시작된 경우도 없진 않겠으나 거의 드물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말더듬이 후세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으나 이것이 과연 말더듬은 유전병이라는 뜻일까? 약간의 기질적인 바탕을 둔 것이라는 설명은 할 수 있다. 몇몇 학자들이 말의 지장을 초래하고 결국 말더듬으로 진전될 수도 있는 근본적인 유전요소를 찾아내기도 했지만 말더듬는 사람의 많은 경우 이러한 요인은 대수롭지 않다.

이와 같이 "이것 때문에 아이가 말을 더듬는다"라고 확언할 수는 없으나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발전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열거해 볼 수는 있다. 이러한 원인들 중에는 아이 자신에 관련되었을 뿐 아니라 부모의 태도와 행동에 관련된 요소들도 있다.

[AIDS & SEX][Beautiful Places]
[Brain & Mind][AIDS/HIV]


Online Medical Dictionary[삶의 지혜][걱정][주말여행][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