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S & SEX][Beautiful Places]
[Brain & Mind][AIDS/HIV]

[말더듬 홈으로]
셋째, 말이 아닌 의사소통 방법

말로 하는 것만이 뜻을 전달하는 유일한 길은 아니다. 근본적인 행복감이나 또는 그러한 감정이 부족하다는 느낌은 당신과 아이 사이에는 말로 표현하지 않더라도 어떤 감정의 교류로 알 수가 있다.

사람들은 대개 의사교환을 생각이나 사고를 표현하는 "말"을 통한 것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부모 자신도 이미 이것을 알고 있다가도 아이가 점차 성장해 나감에 따라 그 중요성을 잊을 때가 많다. 아이는 말하는 것을 미처 배우기도 전에 사람 말소리와 유사한 억양으로 무슨 소린가를 떠들기는 하지만 사실 그것은 전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는 부모와 의사가 통했다. 당신이 아이의 중얼거림에 반응을 보였을 때, 두 사람은 모두 의심할 바 없이 크나큰 만족감을 느꼈었음을 기억할 것이다. 아이는 점차로 성장해 가는 동안에, 처음에는 말도 안 되는 소리를 계속하다가, 차차 알아들을 수 있는 낱말을 사용해서 동일한 정서를 표현하게 된다. 어른들 역시 마찬가지다. 진짜 말은 사실상 말이 아닌 것들이 된다. 우리는 상대방이 이미 들었던 소리라는 것을 알면서도 같은 말을 여러 번씩 되풀이하곤 한다. 우리가 "안녕하세요"라는 말을 할 때 낱말 하나 하나의 의미를 생각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바로 이런 식으로 남들과 관계를 가진다. 주의 깊게 들어보면, 아이가 종종 다가와 단지 관계를 맺기 위해서 언어를 사용하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 "엄마, 눈에 뭐가 들어갔어!", "아빠, 내 무릎에 이만큼 크게 다친 자국이 보여?"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부모가 구체적으로 일일이 대답을 해주는 것은 사실 관심을 기울이고 알아 채주는 것 그 이상으로 중요하지는 않다. 아이가 똑같은 질문을 계속 되풀이하지는 않는지? 하필이면 바쁠 때에 답을 뻔히 알면서도 그러한 질문들을 자꾸 하여 방해하려 들지는 않는지? 무엇 때문에 이런 식의 말을 하게 되는지 그 밑에 깔린 정서적인 이유들을 좀더 잘 이해할 수 있을 때, 아이의 실제 요구가 무엇인지를 좀더 정확하고 의미 있게 깨닫고 대처할 수 있다.

고민 그만알뜰쇼핑코디미용



말을 통하지 않고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의 모색
틈이 날 때마다 몇 번이고 아이를 바라보며 미소지어 보인다. 아이가 왜 웃느냐고 묻거든, 사랑하기 때문이라고 말해 준다. 아이가 옆을 지나갈 때는 가끔씩 붙잡고 쓰다듬어 주도록 한다. 당신의 말뿐만 아니라 얼굴 표정 또한 아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수단이다. 아이가 힘들어하는 일은 즐겁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되 결코 아이에게서 고맙다는 말을 받아 내려고 해서는 안 된다.

아동의 말의 형태 분석
아이와 이야기를 나눌 때 아이와 당신의 말의 억양·크기·어조를 귀담아 들으며 그러한 말 뒤에 어떠한 정서가 깔려 있는지 알아낼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하려면 먼저 나 자신의 정서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당신이 직접 대화에 끼지 않아도 되는 경우에는 남들의 얘기를 귀담아 듣는다. 좀 더 적극적인 방법을 시도하고자 한다면 녹음기를 켜놓고, 그것을 거기 두었다는 것을 잊을 때까지 돌아가게 놔둔 후에, 부분적으로 선택해 들어본다. 그때 무엇이 들리는가? 아이에게 또는 세상에 대해 화가 나서 고래고래 고함을 지르고 있지는 않는지? 어조가 너무 높은 나머지 신경에 거슬릴 정도로 날카롭게 들리지는 않은지? 참으려고 애써도 자제하기가 그리 쉽지 않을 때의 억양은 보통 때와는 다른 양상의 고조-올라가거나 내려가는 억양-를 띠게됨을 간파할 수 있을 것이다. 억양이 내려가고 소리가 줄어들었다면 당신이 아이를 도우려는 노력을 포기했다는 표시이다. 부모는 때로 아동에게 짐짓 친절한 듯 대하면서도 깔보는 어조로 말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당신 목소리의 양상은 극단적일 정도는 아니더라도, 아이에게 말할 때와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 할 때가 다르지는 않는가? 당신은 아이에게 말을 할 때 혹시 강아지를 대할 때와 비슷한 어조를 띄고 있지는 않는가?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감정을 강조할 수 있게 자신의 언어를 바꾸려고 노력해야 한다.



Online Medical Dictionary[삶의 지혜][바로 아는 성][주말][음식]

여유 있게 친밀감을 조성한다.
당신은 아이와 나눈 각별히 친밀했던 순간들을 소중히 간직하고 있을 것이 분명하다. 이 같은 순간은 부모와 아이 두 사람이 별반 말을 하지 않을 때, 둘이서 함께 일을 하는 상황-예를 들어 산보를 한다든지, 함께 빵을 만든 다든지, 물건을 고친다든지-즉, 별로 말이 필요 없는 상황에서 일어나곤 한다. 이러한 순간이 자주 있게 되면, 비록 그 기간이 길지 않을지라도, 아이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따라서 말더듬도 자연히 줄어들게 된다. 이처럼 조용한 행복의 순간들은 우연히 일어나기도 하지만, 노력해서 더 많이 만들어낼 수도 있다. 아이와 함께 나무토막 쌓기 놀이를 한다거나, 인형놀이를 한다거나, 공원을 나란히 걷는 것 등, 그 이상도 가능하다. 그렇다고 해서 원하는 만큼의 친밀감을 반드시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볼 수는 없다. 두 사람 사이의 친밀감이란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끊임없이 말을 늘어놓지 않고도 아이에게 자기가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 자신은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시켜 주는 긍정적인 관계를 점차로 쌓아 나갈 수 있다. 아무리 넘쳐나는 사랑의 말도 미처 말로 나타낼 수 없다. 또 다른 표현들로 뒷받침되지 못하면 공허할 따름이라는 걸 아이는 알아버리고 만다.

[AIDS & SEX][Beautiful Places]
[Brain & Mind][AIDS/H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