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S & SEX][Beautiful Places]
[Brain & Mind][AIDS/HIV]

[말더듬 홈으로]

고민 그만알뜰쇼핑코디미용



둘째, "말더듬"이라는 딱지를 붙이지 않도록 한다.

예외가 좀 있겠지마는 먼저 이런 조언을 한 이유를 몇 가지 살펴보기로 하겠다. 여러 종류의 말더듬 증세가 빈번히 거듭될 지라도 정상일 수가 있다는 것은 지적한 바 있다. 이러던 것이 아이의 성격이 달라진다거나 자신의 말더듬을 인식하고 겁을 내면서 이를 조절하려고 안간힘을 쓰게되고 나면서 정말 말더듬이가 된다. 이 때라면 아이와 이야기할 때 "말더듬"이라는 명칭을 붙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부수적인 반응들이 일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미리 아이의 언어장애 현상에 말더듬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일은 하나도 이로울 게 없다. 말더듬은 복합적이고 혼란스러운, 한마디로 잘라 말할 수 없는 언어 이상이기 때문이다. 말더듬에 관한 유력한 이론에 따르면 말더듬은 아동의 주변 사람들이 정상적으로 여겨도 될만한 말더듬 상태를 비정상적인 것처럼 반응하므로써 아동이 말이 막히는 것을 막아보려고 안간힘을 쓰다가 증세가 심각하게 진전된다고 한다. 애를 쓰면 쓸수록 말을 잇기는 더욱 어려워지고 결국 악순환이 시작된다. 정상적인 말의 망설임과 되풀이에 말더듬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이 오히려 비정상으로 되게 하는 유일한 원인이다. 이러한 명칭이 불가피하게 말더듬을 초래한다고는 볼 수 없다. 그러나 부모가 계속해서 그와 같은 말막힘을 모두 말더듬으로 생각하면서도 아이에게 아무런 부담을 주지 않고 그것들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이가 말을 꺼내는데 압박감을 가하게 될 것도 의심할 바 없다. 말 더듬이라는 명칭을 피하므로써 아이가 말을 할 때 당신이 적절히 반응하도록 하면, 그리하여 아이에게는 언어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는 좀 더 많은 여지를 남겨주게 된다.



Online Medical Dictionary[삶의 지혜][걱정][주말여행][음식]

우리는 또한 정상적인 말막힘인지와 말더듬 혹은 비정상적인 말막힘인지 사이의 구분이 언제나 일반대중에 의해 이룩되지는 않음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사실상 정상적인 말의 막힘 현상을 일컬어 "나도 가끔 말을 더듬는다" 거나 "누구나 더듬는다"고 종종 이야기한다. 아마도 당신과 다른 식구들은 이미 아이의 언어에 말더듬이라는 딱지를 부쳤거나 아이를 말더듬이라고 부르고 있을 지도 모르겠다. 그렇다고 해서 말더듬이라는 말을 다시는 내뱉지 않으려고 갑작스레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서는 안 된다. 위에서 제시한 이유들 때문에 그런 말을 쓰는 걸 피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말더듬이라는 딱지를 붙이기보다는 설명조의 말을 대신 사용하라. 아동에게 넌 어떤 낱말이나 소리 또는 음절을 되풀이한다고 설명해 주거나, 말을 좀 망설이거나 끊고, 멈출 때도 있고, 띠엄띠엄 쓸데없는 소리들을 끼워 넣고 있다고 설명해 준다. 말더듬이라는 표현은 바람직하지 못하며 그것을 지적하는 목소리의 억양과 얼굴 표정이 더해져서 부정적인 암시를 지닐 수 있다. 우리가 이 책 곳곳에서 사용하는 비유창함이라는 낱말을 중립적인 용어로서 의도한것이나 잘못 쓰이게 되면 말더듬이라는 딱지처럼 부정적인 의미로 쓰일 가능성이 크다.

당신의 아이가 너무나 안간힘을 쓰다가 자주 말이 막히게 됨과 동시에 불안과 공포의 빛을 보이면, 아이의 언어 상태를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만으로는 해결이 안될 것이다. 아이와 말더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때는 가능한 설명조의 말로 풀어서 한다. 아이가 근육의 긴장을 보이며, 눈을 깜빡거리거나, 말을 하기 싫어하고, 소리는 내지 못한 채 입 모양만 만들며 애쓰는 행동을 보일 경우, 아이에게 너무 애쓰지 말라는 말을 해준다. 동시에 다른 모든 사람들이 아이의 언어상태를 말더듬으로 간주한다면 아이에게 굳이 그런 칭호를 감출 필요까지는 없다. 그런 상황에서 말더듬이라는 명칭을 철저히 회피만 한다면 아이의 불안감이 덜어지기는커녕 오히려 심화된다. "말더듬"이라는 말 자체는 나쁜 게 아니고, 그 말을 그릇되게 사용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단지 한 가지 피해야할 말이 있다. "말더듬" 이라는 단정적인 평가를 붙이지 않도록 한다. "그 애는 말더듬이야" 와 "그 애는 말을 더듬어"사이에는 미묘하긴 하나 중대한 차이가 있다. 전자의 표현은 아이를 유별나고 열등한 사람으로서 다른 사람과 구별시키는 말이다. 반면 후자는 아이가 다른 많은 것을 하는 것처럼 무언가를 하고 있다는 서술적인 표현이다.

[AIDS & SEX][Beautiful Places]
[Brain & Mind][AIDS/H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