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S & SEX][Beautiful Places]
[Brain & Mind]

[AIDS/HIV]

[말더듬 홈으로]
여섯째, 아동의 말더듬에 대해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담당치료자 중에는 말더듬는 아이에게 결코 그 문제를 언급하지 않은 채 그 부모들과 함께 일을 해나가는 사람들도 있다. 그렇지만 아이의 말더듬에 대한 인지와 수긍의 반응을 넘어서야 할 순간들이 있다. 담당치료자에게 데려갈 때는, 아이에게 "말이 막히는" 문제를 풀기 위해, 전문가의 말을 들어보고 도울 길을 찾으려 한다고 말해둘 필요가 있을 지도 모른다. 아이는 자기의 언어에 대해 질문을 던질 것이다. "왜 나는 말 못하지?", "난 왜 말이 막혀"심지어 "내가 어디가 아픈거야" 어떤 때에는 아이가 특별히 말에 실패를 했을 때 표정으로 엄마의 긍정적인 대답을 요구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당신은 아이가 말더듬을 감추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는 걸 눈치챌 수도 있다. 당신이 그 문제를 터놓고 이야기하는 게 아이를 돕는 길이 될 수 있다.

"난 왜 더듬어?"처럼 대답이 난처한 질문에는 짤막한 설명으로 만족시킬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아이에게 말해 줄 수도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때로 는 혀가 잘 안 돌아가고 말문이 막히곤 한다. 그것이 남들 보다 더한 사람들도 있다. 어린아이들은 아직 말을 배우는 도중이라서 말이 잘 안나오기가 더 쉬운거야. 걷거나 달릴 때에도 잘 넘어지지 않니? 말하는게 잘 안 된다고 해서 잘해보려고 너무 열심히 애를 쓰다보면 더 심해지기도 하는 거야."

당신도 말하다가 말이 막힐 때는 아이의 주목을 끌므로서 누구든지 이렇게 곤란을 겪을 때가 가끔씩 있게 마련임을 이해시킨다. 자기가 뭐가 잘못된 게 아니냐는 아이의 질문은 어떠한 것이든 "아니다"로 대답되어야 하며 뒤이어 그가 말을 더듬을 때 어떻게 되고 있는지를 좀더 자세히 설명해 준다. 아이가 달리 어떻게 말할 도리가 없다고 느낀다면 이런 기회들을 이용하여 말이 막히는 것은 괜찮은 것임을 아이에게 다짐시킨다. 기억할 것은 가능한한 묘사적으로, 설명적으로 해주되 간결하게 하여 알쏭달쏭하거나 감정적인 소리는 피하는 일이다.















Brain Facts

[AIDS & SEX][Beautiful Places]



Online Medical Dictionary[삶의 지혜][걱정][주말여행][음식]

[Brain & Mind]
[AIDS/H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