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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박

1950년에서 1951년 사이에 개최되었던 케화우버상원 청문회는 5천만명의 미국인이 조직화된 도박에 참여하고 있으며, 도박을 통해 그 경영자들이 얻는 이익은 매년 200억달러로 추산된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강박적 도박에 대한 기사들이 공공연하게 많이 쓰여지는 것은 도박에 대한 일반대중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한다. 전국적으로 조직된 단체로, 문제의 도박가와 그 습관을 해결하는 것을 돕는 것이 주임무인 도박자 갱생회의 출현과 성장 역시 강박적인 도박이 널리 퍼져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4백년 전에 주사위로부터 체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도박에 집착했었던 카르다노라는 사람은 도박이라는 질병이 가지고 있는 강박적 본질에 대해 매우 잘 표현했는데 다음과 같다. :

"비록 도박이라는 것이 하나의 해악이라는 것을 모두 함께 인정할지라도, 많은 사람들이 도박을 하기 때문에 그것은 하나의 필요악으로 보여질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도박은 의사들에 의해 치유 불가능한 질병의 하나로써 심각하게 토론해야만 한다."

강박적 도박자는 단지 그의 재산만을 탕진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그의 가족·친구·고용인 그리고 그와 잘 알고 지내는 사람들에게 재정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대가를 치르게 만든다. 클리블런드의 한 세일즈맨은 "경마내기 도박"에서 졌기 때문에 매우 죄의식을 느꼈다. 그래서 그는 여분의 일을 하나 더 맡았는데, 결국 하나의 일은 가족을 위해서, 나머지 하나는 그의 도박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었다. 도박 행위 뒤에 숨어있는 동기 또한 복잡하다. 도박을 하는 많은 사람들은 결국에 가서는 반드시 잃고 말기 때문에, 어떤 이는 그 동기의 다양성 이면에는 잃고자하는 충동이 숨겨져 있다고 말할 수 도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잃거나 따는 것 같은, 도박 그 자체가 주는 흥분에 부가된 일종의 보너스인지도 모른다.

도박이, 다른 종류의 "시합"이나 "추측하는 행위"와 결정적으로 구별되어지는 특징은 예측할 수 없는 결과와 행운이나 불운의 요소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 우연의 비중이 너무나 크다는 데에 있다 도박은 다음의 각기 다른 세 가지 유형으로 행해진다:


1.정상인: 그는 기분전환을 위해 도박을 하기 때문에 그가 기분이 좋아지면 그만둘 수 있다.
2.직업적 도박사: 그는 생계의 수단으로 도박을 선택한다.
3.노이로제성 도박자: 그는 무의식적인 욕구에 의해 도박에 빠져들며 도박을 그만둘 수가 없다. 비록 이 세 가지 유형이 도박을 하는 이유는 다를 지라도, 그들 모두에게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몇 가지 공통적 동기가 발견된다.

도박은 보편적이고, 대중적으로 공공연한 하나의 사회적 관행처럼 보여진다. 우리의 전통적인 사회에서는 금전적인 보상은 열심히 힘들게 일하는 것에 대한, 그리고 절약에 대한 결과로서만이 도덕적으로 정당화되었다. 편하게 번 돈은 부정한 짓으로 번 것으로 간주되어 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도박"과 결부되어지는 비도덕적인 내용을 생각할 수 있다. 그렇지만, 오늘날의 우리 사회에서 도박은 바람직한 사회적 활동 뒤에 따르는 행위로서의 지위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심지어 그것은 종교에까지도 연관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서 하는 제비뽑기에 참가한다. 또한 도박은 원시문화 시대에는 그들의 종교적인 제례의식과 밀접하게 연관된 것으로 묘사되어 왔다.

위대한 문학적 예술가는 도박에 있어서의 무의식적 동기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넓히는 데에 공헌해 왔다. 도스토예프스키의 "도박사"에서는, 이러한 도박에 대한 집착을 끊을 수 없는, 새디즘적이고 매저크스트적으로 강박 당한 한 개인을 그려내고 있다. 콘라드가 쓴 책의 도박사는 여성을 지긋지긋하게 싫어하는 동성연애자이다.

프로이드의 도박에 대한 연구는, 그의 도스토예프스키에 대한 그이 에세이에서 매우 잘 드러난다. 도스토예프스키의 저작(특히 사후에 발견된 글)과, 그의 아내의 일기, 그리고 도스토예프스키와 그의 사적인 친구들과의 서신들을 기초로 해서 프로이드는 도박의 기본개념의 몇 가지를 공식화했다. 독일에서 지내는 동안, 도스토예프스키는 도박에 광적으로 강박 되었다. 그는 자신이 채권자에게 붙들리지 않고 러시아에 돌아가는 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도박을 해서 이겨야 한다고 합리화 시켰다. 그러나, 그는 이것이 한낱 핑계에 지나지 않음을 깨달을 정도로 그는 약삭빨랐고 또 그것을 인정할 정도로 정직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도박을 하는 주요 이유가 도박 그 자체가 하고 싶어서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주된 것은 도박 그 자체이다. 내가 매우 돈을 필요로 하는 상태에 놓여있었음을 하느님이 알고 계시고 있다할지라도, 나는 결코 돈에 대한 탐욕과 나의 도박이 연관되어 있지 않음을 맹세할 수 있다"라고 그의 편지중의 하나에서 도스토예프스키는 쓰고 있다. 그는 그가 가진 모든 것을 잃을 때까지 도박을 했다. 프로이드는 휠리프-밀레르(Fulop-Miller)와 에크스타인(Eckstein)의 말을 다음과 같이 인용한다.:

"그(도스토예프스키)는 항상 그가 가진 모든 것을 잃을 때까지 도박 테이블에 앉아 있었으며, 마침내는 전부 잃었다. 완전하게 손해를 봤을 때만이 그 "악령"은 그의 영혼으로부터 물러났고, 천재적인 창조적 작업을 하도록 길을 열어주었다."

반복적으로 그는 도박을 한 날에는 그의 젊은 아내에게 다시는 도박을 하지 않겠다는 맹세를 했다. 그러나 그는 거의 언제나 그의 맹세를 깨 버렸다. 그가 도박에서 잃은 것으로 인해, 그와 그의 아내가 지독히 궁핍한 생활로 내몰려 졌을 때면, 그는 그의 아내 앞에서 자신을 꾸짖고 굴욕을 주었으며, 그녀더러 그를 경멸하고 또 그녀가 자신과 같은 죄인과 결혼한 것을 유감이라고 표현한다 해도 기꺼이 그 모욕을 받아들이겠다고 말하곤 했다. 그런 후에 그는 그의 양심의 짐을 벗어버리고는 하지만, 그 다음날에도 똑같은 과정이 다시 되풀이되는 것이다. 그의 젊은 아내도 이러한 순환적인 일에 익숙해지게 되었다. 왜냐하면, 그의 도박이 그가 문학작품을 쓰는데 있어서 유일한 구원을 주는 일이며, 이 습성은 그들이 모든 것을 잃고 그들의 마지막 소유물을 저당 잡혔을 때조차도 고쳐지지 않는 것을 목격했기 때문이다. 프로이드는,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의식은 그가 스스로에게 가한 형벌을 통해서 완화되고, 그의 억제는 덜 심해지고 그리고 그의 창조적 저술활동에 있어서의 전진을 허용하게 되는 것이라고 썼다.

프로이드는 어떻게 도박이 자위행위를 모방한 행위이며, 또 이것을 대체하는 것이 되는가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도박에 대한 광증(狂症)은, 그 습관을 끊으려고 자기 자신과 싸우지만 결코 끊을 수 없다는 점과 또한 그것이 자기처벌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자위행위와 흡사하다. 손놀림에 한 흥분이 강조된다는 점이 도박과 자위행위 사이의 고리를 제공한다. 저항할 수 없는 강렬한 욕망, 그리고 몇 번이고 반복되어지는 결심, 극도로 흥분된 상태에서 오는 쾌감 그리고 심한 죄의식은 도박과 자위행위 양쪽 모두에 존재한다. 프로이드는 그의 연구를 통해 하나의 가설을 세웠는데, 그 가설에 의하면 수 행위 안에는 어머니나 어머니의 형상에 의해 구원을 받게되는 무의식적인 환상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많은 연구자들은 프로이드가 주장하는 도박과 자위행위 사이의 정신적인 연관성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기억해야할 결정적인 점은, 죄의식에 대한 중압감과 처벌에 대한 욕구이다. 따라서 도박자에 대한 분석을 해보았을 때 그의 도박에 대한 동기가 단순히 어린 시절의 좌절감으로 야기된 자위행위를 더욱 더 만족스럽게 대체하는데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동시에, 도박이 좌절되었던 다른 성적 행위를 대체하는 것이 될 수 있음을 지적하는 풍부한 임상적 증거가 오늘날에는 존재한다.

도박에 대한 신경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반드시 도박을 해야하며, 도박은 끊을 수 없으며, 도박이 그의 삶을 파괴하고 지배하는 것을 허용한다. 두 가지의 결정적인 요소가 노이로제성 도박의 원인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보인다:

1. 노이로제성의 도박자는 행운이 자기 것이라고 느끼면, 매번 자기는 이길 것을 원한다.
2. 그는 운수를 시험해 보려고 한다. 정상인이나 직업적 도박사들도 이 두 요소 중의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을지 모르나 그 정도가 훨씬 약하다.

노이로제서의 도박자는 행운을 원하는데, 때때로 그는 행운이 있다고 믿는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특권과 보호를 자기는 받고 있기 때문에 운을 점쳐보는 것은 그의 권리라고 그는 느낀다. 또한 그가 승리하도록 허락됨으로써 그가 다른 사람보다 선택받았다는 것이 증명되기를, 그는 원하는 것이다. 노이로제성의 도박자들은 그의 운명으로부터 그가 전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어떤 상징을 원한다. 그러나, 그의 그러한 갈망은 의심과 자기모순에 가득한 상태로 남아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자신이 행운을 가지고 있다(그것은 그가 전능하다는 표시이므로)는 확신을 얻기 위해, 또 그의 심각한 의심을 평정할 확신을 운명으로 얻기 위해 그는 계속해서 도박을 한다.

전능함에 대한 갈망은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의 초기로부터 이어진 것으로 믿어진다. 유아기 시절에 그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이 즉각 주어졌고, 단지 울기만 하면 그의 주위의 모든 사람들을 지배할 수 있었다. 그러한 힘은 그에게 쾌감을 가져다주었다.

그린슨(Greenson)은 도박에 대한 정신 분석적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노이로제성 도박자들에게 있어서, 다른 사람들은 그들에게 구강기(口腔期)적 특성을 지닌 자기 도취적 만족을 선사해 주는 기부자일 뿐이다.

노이로제성 도박은 성도착증이나 약물중독자 같은 충동적 신경증과 마찬가지로 절박하리만큼 심한 우울증에 대한 방어수단이다. 노이로제성 도박자들은 심각한 우울증의 고비에 놓여있는 사람이다. 그린슨이 강조하기를, 그러한 상황에서 그들은 운이 좋다는 것으로 자기자신을 속이고, 운명으로부터 선택을 받았다는 표시로서의 승리를 시도한다. 그리고 그것은 만족과 안정에 대한 그의 절박한 요구를 충족시킬 것이다. 나는 이러한 노이로제성 도박자들에 대한 그린슨의 의견에 절대적으로 동의하는데, 왜냐하면 도박자의 수가 심각한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것을 임상적으로 관찰했기 때문이다.

70세의 노파가 라스베가스의 도박장에서, 동시에 두 개의 슬롯머신을 가지고 미친 듯이 도박에 열중해 있는 모습이 최근에 보도되었다. 한 개의 기계가 돌아가고 있는 동안에, 그녀는 다른 한쪽에 동전을 넣는다. 그것의 경영자가 말하기를, 그녀는 매일 하루에 두 시간에서 세 시간씩 게임을 한다고 한다. 그녀는 절박함에 대한 미칠 듯한 감정을 그 게임에 쏟아 놓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녀가 도박에 대한 집착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그녀는 마치 이렇게 말하고 있는 것 같다. "이 기계는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느리다"고. 다른 곳을 지켜본 결과 한꺼번에 세 개의 슬롯머신을 가지고 게임을 하는 젊은이 혹은 노인들을 더 발견할 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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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을 무릅쓴다는 것은 우리 인생의 일부분이며, 조그마한 행운은 우리의 일상의 생활과 도박 테이블에서 우리에게 흥분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옛 속담에 인간은 공적(功績)을 만들기보다는 행운을 만들어 내는 존재라고 했다.

도박은 하나의 적응현상이나 인생의 유형으로 보여질 수 있다. 한 개인은 그의 인생에서 가능한 한 위험을 무릅쓰는 경우가 배제되기를 원할 수도 있다. 또 다른 사람은 마치 인생을 도박과 같이 여기면서, 모든 행동에서 가장 커다란 위험을 감수하려고 할지도 모른다.

인류의 위대한 성공의 몇몇은 기나긴 실패에 대항해서 위험을 무릅쓰려고 했던 사람들의 행위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콜럼버스는 그 당시의 사람들은 생각지도 못했던 인도로 향하는 새로운 항로를 찾아내는 행운을 가졌다. 바루크(Bernard Baruch)는 그의 자서전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우리는 거의 희망이 없는, 실패로 보이는 것을 부여잡고, 거기에 자국을 내려고 하는 것처럼 어리석어 보일지도 모른다." 그는 또한 주장하기를, 돈을 벌려고 하거나 정부가 일을 하는 데에 있어서의 관건은 우리 스스로를 어리석게 만들지 않고, 적절한 모험심과 실험적인 시도를 어떻게 유지하는가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바루크가 강조하다시피, 불행하게도 우리의 감정은 우리의 이성적인 힘에 덫을 씌우려고 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의 가슴속에서는 게임에서 이겨야 한다는 욕망이 불타고, 또한 다른 동료보다 자신이 지혜롭다는 것을 나타내려고 한다.

천재적인 재정가인 모건(J. P. Morgan)은 강조하기를, 자신은 도박을 해 본 적이 한번도 없으며, 어떠한 재정적 모험으로 여겨지는 그러한 말조차도 꺼내지 않았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그 말이 많은 사람들에게 정서적으로 비난을 받지 않는지에 대해 궁금해한다.카셀(Ernest Cassell)경 (에드워드 7세의 개인적 은행담당자)은 그가 젊고 무명시절에, 성공하기 시작하자 그는 도박가라는 평판을 듣게되었다. 그의 사업이 규모가 팽창하자 그는 투기꾼으로 알려졌다. 그가 그의 활동을 더욱 더 넓혀 나가자 그는 은행가로서 알려졌다. 실제로 그는 줄곧 똑같은 재정적 활동에 종사해 왔었다.

명백하게, 모든 도박행위를 전부 포괄할 수 있는 단 하나의 동기는 있을 수 없다. 비록 여론은 다르게 생각하고 있지만, 일하지 않고 돈을 획득한다는 것과 탐욕의 추구는 도박의 모든 동기들 중에서 가장 약할 것일 것이다. 한 도박 집단은 그들이 도박을 하는 주된 이유를, 지적인 훈련과 설명하기 어려운 흥분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유명한 작가이며 동시에 도박 애호가인 어떤 사람을 라스베가스에서 보았는데, 그는 도박과 모험을 동일시했다. 그는 다른 모든 동기들은 이 주요한 동기의 이차적이거나 파생적인 것이라고 느끼고 있었다.

라스베가스에 있는 사람들과 같은 도박장의 군중들을 보면, 모두 다 넋이 나간 사람들 같다. 그들의 얼굴표정에는 광범위한 종류의 감정들이 나타난다: 권태, 흥분, 광증, 우울감, 격렬한 혼란, 그리고 사업을 할 때와도 같은 진지함… 일반적으로 말해서 신비롭고 황홀한 분위기가 고루 스며있다. 도박에 참가하고 있는 어떤 사람은 그가 좋아하는 호텔과 카지노에 대한 그의 느낌을 다음과 같이 익살스럽게 얘기한다 : "이곳은 어머니가 내게 줄 수 있는 것을 모두 아니 그 보다 많은 것을 내게 준다."

도박자와 그의 행동을 연구한 사람들은 한가지의 공통된 결론으로 이르게 되는데, 그것은 돈에 대한 병적인 사용과 그것이 유사하다는 점이다.

도박에 대한 탐닉과 그 결과로 지게되는 빚 역시, 다른 사람들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깊은 욕구를 표현하는 것으로 보인다. 비록 그 "다른 사람들"이 그의 돈을 가져가 버려도 말이다. 그 같은 욕구는 고립되고 소외된 사람이 사랑과 친밀감의 관계를 찾고 있는 한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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