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병][우울증][아름다운 곳][가상도시][마음과 몸]



[마약][입시병]Brain Food

[알코올 중독 홈으로]


금단 증상

술을 굉장히 많이 마시던 사람이 단주를 하면 어떤 일이 생길까? 술을 마셔 본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취”된 상태에 대해서 잘 알 것이다. 단주로 인한 증상은 그 정도가 만취 후에 경험하는 것보다도 훨씬 더 심하고 불안정감과 안절부절못함, 자극에 대한 강한 민감성(사소한 소리에도 깜짝 놀람), 수면장애, 혈압상승, 그리고 떨림(내부든지 손이든지)등과 같은 것으로 이런 증상들은 술을 마시면 바로 진정된다.

보통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에게는 술에 취해 있거나 혹은 술에 깨어 있는 것과 같은 두 상태만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음주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이들 두 가지 상태보다는 세 번째 상태인 금단 증상 상태로 지내는 시간이 더 많다. 술을 끊고나서도 몇 주 동안은 이런 금단 증상 상태가 정도는 약하지만 꽤 오랫동안 나타난다. 그래서 가족들은 이미 술을 끊은 사람이나 또 ‘술에서 깨었다’고 생각되는 알코올 중독인 사람과는 예정에 술을 계속해서 마시고 있었을 때보다 ‘함께 사는 것이 더 어렵다고’생각한다.

결과적으로, 이런 금단증상들은 그 자신이나 구성원중의 누군가에게 신경질적인 문제나 다른 정신적인 문제를 야기한다. 실제로 이런 사람들의 대부분이 다른 흥분제나 술 없이 약 3주 정도만 참고 지내면 더 이상 ‘신경질적’인 문제들은 나타나지 않게 된다.

훌륭한 의학적인 간호를 받게 되면 급성 금단증상은 보통 5일에서 10일 안에 사라지게 된다. 그러나 만성적인 금단증상 (혹은 급격한 금단 증상 후)은 술을 끊고 나서도 몇 주 동안 지속되는데 환자들이 계속해서 수면장애나 몽롱한 생각, 우울증, 그리고 불안정감을 경험하게되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고민 그만알뜰쇼핑코디미용















Brain Facts

기억상실

이것은 일시적인 기억상실처럼 보이는 증상으로 약물이 효과가 있었던 기간에 했던 행동이나 말을 망각해 버리는 것이다. 그 사람이 잊어버린 대부분의 기억들은 보통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었거나 화나게 했던 것들이기 때문에 가족들은 그가 “부끄러움을 감추려고 거짓말을 하는 거야.”라고 생각하고 그 증상이 진짜인 것을 믿으려 들지 않는다.

반대로 기억상실을 자주 경험하는 사람들은 자기 상태에 애해 아주 두려워하게 된다. 나는 어떤 남자가 ‘제가 2천 달러를 어딘가에 감추어 두었는데 어디에다 감추어 두었는지를 전혀 기억할 수가 없어요. 제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거죠? 제가 미친 걸까요?’라고 말해서 그 증상이 사실이라고 확신할 수 있었던 경험을 한 적이 있었다. 이 증상은 술의 효과가 뇌에 작용해서 생기는 것이므로 거짓말하는 것이나 미친 것과는 구별해야 한다.



[알코올 중독 홈으로]

[AIDS & SEX][Beautiful Places]

[Brain & M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