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병][우울증][아름다운 곳][가상도시][마음과 몸]

[마약][입시병]Brain Food



[알코올 중독 홈으로]


약물 효과 상실

어떤 사람들은 전에 술을 마심으로써 느꼈던 즐거움을 더 이상 얻지 못하게 된다. “술을 마시기 시작할 때면 마치 옛날로 되돌아가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그런 느낌은 보통 15분에서 30분 정도 지나면 사라져 버리죠. 그 느낌이 사라지고 나면 이제 다시는 그런 느낌을 갖지 못하게 될 것 같아서 점점 더 우울해지게 되요.”

위에서 말한 이러한 증상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게 되면 우리는 우리가 갖고 있는 많은 잘못된 믿음들을 제거할 수 있게 되어 음주에 대해 좀더 명확한 규정을 내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런 많은 미신적인 정의들 때문에 사람들은 음주에 대해 너무 쉽게 불안해한다. 알코올중독자는 “나는 아직도 직업과 가족이 있기 때문에 알코올중독자라고 볼 수 없어. 알코올중독자란 맨 밑바닥을 헤매는 사람들에게나 해당되는 말이야. 그들은 내가 지금도 갖고 있는 것들을 몽땅 잃어버린 사람들이야.”라고 단순하게 생각하고 싶어한다. 이러한 알코올중독에 대한 사회적인 정의가 어떤 사람이 알코올중독 상태라는 사실을 바꾸어 주거나 부정하지는 못한다.

예를 들어 천만명 이상이나 알코올중독자들이 있는 미국에서도 하층 계급에 속해있는 알코올중독자들의 비율은 겨우 5퍼센트에 불과하다. 즉, 대부분의 알코올중독자들은 여전히 직장 생활과 가정 생활을 유지하며 살아간다. 그들은 당신이나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지금도 함께 살고 있는 것이다.

알코올중독이란 얼마나 많이 마시는가 하는 문제가 아니다. 언제, 얼마나 자주 마시는가는 별로 문제가 안 된다. 술을 마시고 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즉 빈번한 과음이나 내성 증가, 통제력 상실, 금단증상, 기억상실 그리고 약물 효과 상실 등이 문제인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알코올중독에 대한 미신적인 사회 정의에 들어맞는다면 그것은 그 사람이 다른 알코올중독자들보다 더 심각하고 더 위험한 증상을 갖고 있다는 뜻이 될 것이다.



[알코올 중독 홈으로]

[AIDS & SEX][Beautiful Places]
[Brain & Mind]















Brain Fac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