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병][우울증][아름다운 곳][가상도시][마음과 몸]


Online Medical Dictionary[삶의 지혜][걱정][주말여행][음식]


[마약][입시병]Brain Food



[알코올 중독 홈으로]


행동반응

전장에서 이미 기술한 정서적인 충돌은 그 사람의 내적 자아와 중독에 대한 행동반응을 하도록 한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을 방해하는 부정(denial)은 결국 친구와 가족들과의 관계를 파괴시키고 하루하루 지남에 따라서 병의 진행은 깊어가기 때문에 어느 시점에 이르게 되면 중독자와 가까운 사람들은 그 사실을 더 이상 부정할 수 없게 되어 무슨 조처를 취하기 마련이다. 이 시점에서 가족친목모임(AL-Anon)과 같은 전문적인 도움을 받지 못하면 가족은 만성적 진행성 질병 반응유형(a chronic, progressive, disease response pattern)이라고 명명되는 일정한 행동양상들을 보일 위험에 처하게 된다. 만성적 진행성 질병반응 유형은 심장질환이나, 결핵, 당뇨병, 간질, 천식 그리고 심한 알레르기나 중독과 같은 병명에 상관없이 어떤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존은 심장마비로 입원한지 4주만에 차도가 있어 집으로 돌아왔다. 주치의는 “존, 잘 쉬어야 해요. 하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것도 좋지 않아요. 약간 힘든 운동이라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그것에 대해 계속 상담하도록 해요.”라고 말했다. 그러나 존이 집에 왔을 때 가족들은 존의 문제만 아니라 자신들의 불안도 함께 해결해야만 했다. 그래서 자기 불안 때문에 존을 안락의자에 앉혀 놓고 필요한 것을 전부 가져다주고 죤이 스트레스를 받을까 염려하면서 아주 세심하게 끊임없이 돌봐주었다. 그들은 보통 이야기하듯이 “죽을 때까지 그를 사랑하리.”라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주고 싶어했다. 그들은 만성적인 진행성 질병 반응유형에 붙잡히고 만 것이다. 이것은 중독된 사람이 술을 마시는 빈도나 양을 통제하지 못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런 중독된 사람의 상태와 그에 대한 느낌들 때문에 배우자들은 붕괴되어 가는 상황을 통제해 보려고 시도한다.















Brain Facts

통제 전략들은 다양하다. 실수나, 수치심, 비난, 애걸, 위협, 혹은 우월권을 획득하려는 준비 등과 같이 통제할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이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다 시도해 보려고 한다. 그러나 잘 되지 않는다. 이런 만성적인 진행성 질병 반응 유형은 결국에는 지고 마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가족이 숙을 한잔 따라 주면 술병을 둥 장소를 유심히 봐두고, 가족이 술을 마시지 않겠다고 약속하자고 하면 약속은 하지만 지키지 않는다. 또 그로 인한 자책감 때문에 괴로워한다. 중독된 사람이 있는 가정은 통제력과 보복이 반복되는 위기 주기를 경험하고 그 값으로 죄책감을 경험한다.

배우자는 환자가 단언한 약속들을 지키도록 통제하면 할수록 점점 더 많은 상실감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통제하려는 노력은 문자 그대로 “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들 중 누구라도 너무 오랫동안 항상 “질 수밖에 없는 상황”네 처해 있게 되면 너무 힘이 들어서 정확하게 말하면 “달걀로 바위를 치는 것”과 같은 무기력 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런 느낌들은 화와 우울의 원인이 된다. 중독된 사람의 배우자에게는 정서적 생활에서의 극단이 화와 우울로 나타난다. 어떤 날은 “만약 아내가 술이나 약물을 다시 한번 먹기만 하면 죽여 버릴 것 같으니 좀 도와주세요.”라고 하다가, 다음날에는 “내가 무엇을 잘못했을까? 내가 좀 더 이해하려고 애썼다면 그렇게까지는 되지 않았을지도 몰라. 내 아내는 아마 괜찮아 졌을 거야. 이건 모두 내 잘못이야.”라고 느낀다. 이런 태도는 중독된 사람을 포함하여 가족사이에 이미 만연되어 있는 행동반응을 영속시켜 준다. 이런 행동 양상의 본질은 그나 그녀의 행동을 통제하려는 노력에서 오지만 결국은 통제를 더 어렵게 만들고 좌절감과 공포감만 더 커지게 한다.


[알코올 중독 홈으로]

[AIDS & SEX][Beautiful Places]


Online Medical Dictionary[삶의 지혜][걱정][주말여행][음식]

[Brain & M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