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병][우울증][아름다운 곳][가상도시][마음과 몸]

[마약][입시병]Brain Food



[알코올 중독 홈으로]


위기반응

만일 이혼을 했는데도 가족의 재구조화라는 구조적인 적응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위기가 생기게 된다. 그 위기란 적어도 가족중의 한 명이 바로 지금 무엇인가를 변화 시켜야만 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느끼게 되는 것이다. 바로 이 시점에서 가족들은 도움을 청하게 된다. 위기란 중독질환과  투쟁하는 가족이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반복적인 고생과는 매우 다르다.

 어떤 환자가 그 차이를 분명하게 보여주었다. “당신은 왜, 하필 지금 도움을 구하러 오셨습니까?”하고 상담사가 묻자 “제 아내가 이제 저와 헤어져야겠다고 했습니다.”라고 대답하였다. “전에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었나요?”“아니오, 수백 번도 더 했었죠. 실제로 제 아내는 그전에도 두 번이나 집을 나갔어요. 그러나 며칠 후면 항상 되돌아 왔었죠.”“자, 그러면 이번에는 뭐가 다릅니까?”하고 묻자 그 환자는 “선생님이 제 아내의 눈을 보셨어야 했습니다. 이번에는 단순한 위협이 아니었습니다.” 이처럼 진짜 위기는 본능적으로 알아차릴 수 있다. 언어학자들은 위기(crisis)라는 단어가 두 단어로 이루어진 것으로 기회(chance)와 위험(danger)이라는 이중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고 말한다. 위기라는 단어에는 누군가가 어떤 일의 성격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려고 한다는 느낌이 들어 있다.



어떤 배우자가 “당신은 술 때문에 병이 들었어요… 이제 나까지도 아프려고 해요. 당신이야 어떻든 나는 도움을 받아야겠어요. 나는 좋아지고 당신은 좋아지지 않으면 우리 결혼 생활이 유지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어요. 그렇지만 저는 제 자신이 망가지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어요.”라고 말했다. 어떤 고용주는 “앨리스, 단신은 10년 동안 이 회사에서 일해오셨어요. 그리고 일도 아주 잘해오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어떻게든 음주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회사를 그만두도록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라고 말한다. 어떤 의사는 “에드, 간이 심각할 정도로 나빠졌어요. 당신 음주에 대해 이야기를 좀 해봅시다. 생명을 위태롭게 하기 전에 술을 그만 마시는 방법을 연구해 봐야겠군요.”라고 할 수 있다.















Brain Facts

최근에 약물 중독인 사람을 치료할 때 얻을 수 있는 이익중의 하나는 이런 위기를 겪고 있는 가족을 발병 초기에 일찍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다. 옛날에는 중독된 사람이 끝장을 볼 때까지, 즉 수년동안 자신을 와해시켜서 고통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도움을 청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만 생각했었다. 이제 우리는 병에 대해 도움을 청하게 되는 기저선을 끌어올리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따라서 고통받는 사람은 얼마 지나지 않아서 도움을 받아야만 되는 바로 그 밑바닥까지 다다르게 되는 것이다. 가족들은 상담사의 도움을 받아 약물에 중독된 가족과 함께 예방 대책을 세울 수 있다. 이 전략은 아주 상세하고 개개인에게 맞게 계획되어야 한다. 그리고 가족과, 사무요원, 의사, 고용주 그리고 제일 가까운 친구들이 사랑으로 일치된 강력한 선도그룹이 되어 그 사람이 문제를 직시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이 그룹은 화를 내지 않고 환자가 사실 그대로 문제를 볼 수 있도록 제시해 주어야 하고 이전에 다른 환자들에게서 보고 들었던 중독의 고통을 아주 특별히 세분화시켜서 증거로 제시해 주어야 한다. 또 그들은 치료와 회복 프로그램의 활동 단계를 말해주고 그 사람이 도움을 거부할 경우에 일어날 수 있는 결과에 대해서도 대강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 어떤 상담사는 이것을 “위기 공학”이라고 부른다. 이 위기 공학은 그 동안 중독치료의 장면에서 “치료 중재(Intervention)”라고 불려 왔다.      


[알코올 중독 홈으로]

[AIDS & SEX][Beautiful Places]Online Medical Dictionary[삶의 지혜][걱정][주말여행][음식]

[Brain & M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