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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장

회복

알코올이나 약물 중독 상태가 되면 당연히 다른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게 된다. 모든 사람이 그 사람을 주시한다. 중독의 정도가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눈총도 따가워진다. 따라서 가족들은 평상시와는 다르게 그 동안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던 부분에도 비정상적으로 관심을 쏟게 된다. 물론 하루동안에 벌어지는 수많은 일들에 전부 다 관심을 기울이고 반응할 수는 없다. 따라서 약물중독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다보면 쉽게 다른 것들을 무시하게 되고, 아무리 중요한 일이라도 미뤄지거나 잊혀져 버린다.   

 회복되어 가는 과정에서는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도 반드시 변화가 일어나야 하고 관심이나 흥미의 폭도 더 넓어져야만 한다. 오랫동안 무시해 왔던 인간관계들을 되돌아보고 새롭게 조명해야 한다. 미루어 두었던 싸움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하고 상처를 줄까봐 차마 표현하지 못했던 화나 분노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하며 원망 속에 감추어져 있었던 애정의 불씨도 되살려야 한다. 화학물질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서 질병의 실체를 받아들이고 나면 가족들은 가정의 재건이라는 목표로 눈을 돌려야 한다. 어떤 사람은 지금까지 힘들여서 얻은 결과들에 대해 만족해하면서 회복되기 시작하였던 처음 한달 동안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였다. “그건 대단한 일이었지만 충분치는 않았어요. 우리의 삶에는 단순하게 단주하는 것 외에도 더 중요한 무엇인가가 꼭 필요합니다.”

이제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중독된 상태에서 회복중인 상태로 변화하려는 노력에 관심을 집중시켜야 한다. 다른 말로 하면 관심의 초점이 질병이라는 부분적인 것에서 가족의 건강이라는 전체적인 것으로 옮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부인이 의사로부터 당뇨병이라 진단을 받았다. 이 부인은 필요한 식이 용법 계획을 세우고, 앞으로는 사교 만찬에서 자신의 처지가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인식하면서 어떻게 생각해야할 지를 배우고, 당뇨병 때문에 이런저런 식이 용법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하여서 다른 사람들로부터 동정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도 충분히 먹는 것을 즐길 수 있는 몇 가지 기본적인 규칙들을 배우면서도 계속해서 자신의 병을 부정(denial)하고, 불공평하다는 생각 때문에 화를 내고, 더 이상 단맛을 즐길 수 없다는 것에 대해 슬픔을 느꼈다. 이런 모든 일을 겪는데는 개인에 따라서 수주일에서 수개월이 걸린다.

초기에 필요한 이런 모든 일들을 겪고 나서, 마침내 부인은 새로운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그녀는 아들에게 “처음 당뇨병이라고 진단을 받았을 때는, 내 자신이 바로 당뇨병이라는 생각이 들더구나. 그 외에 다른 것들은 생각 할 수도 없었지. 당뇨병은 매우 끔찍할 뿐만 아니라 내 삶을 엄청나게 불편하게 만들 것이라는 생각만 들었단다. 내 생활은 온통 뒤죽박죽이 되었지. 하지만 조금씩 그런 불편함들을 처리해 나갈 수 있게 된 후로, 나는 ‘내가 단지 당뇨병 환자만은 아니구나’하는 사실을 알게 되었단다. 나는 엄마이기도 하고, 한 사람의 아내이며, 또 친구이고, 이웃이며, 교회 신자이고, 바느질과 공포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으로 당뇨병을 갖고 있는 것만 빼면, 그런 대로 상당히 잘 지내고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었단다.”라고 편지를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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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만성질환처럼 중독질환에서 회복하는 것도 이와 같다. 개인적인 성장, 예를 들면 옛날의 재주를 되찾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것, 화학물질 말고 다른 물질들을 즐기는 것,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새로운 방법들을 배우고, 부자연스러운 행동들을 고쳐 나가며, 지금 이 상황에서 당장 필요한 것들을 해나가는 방법들을 배우는 것 등이 모두 회복의 꽃을 활짝 피우게 하는 것들이다.

중독환자와 그 가족은 그들 자신들을 위해서라도 이러한 목표들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세부 사항들을 명확하게 규정해서 새로운 행동양식들을 연습해 나갈 필요가 있다. 우리 모두는 날마다 우리 앞에서 새롭게 일어나는 수많은 상황들을 전부 다 잘 대처해 나갈 만큼 충분한 기술들을 갖고 있지는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들과 그 사건들에 대해 선호하는 대처 방법들 때문에, 우리 모두는 자연스러운 대처 기제들과 부자연스러운 대처 기제들을 동시에 갖게 된다. 우리가 대처기제들을 많이 갖고 있으면 갖고 있을수록, 스트레스라는 짐은 줄어들게 된다. 그러므로, 여러 대안들을 늘려 가는 것은 단주를 도와 줄 뿐만 아니라 단주하고 난 후의 일상생활에서 전 가족이 더 즐겁게 지낼 수 있는 현명한 방법들을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다음에 나오는 자기 테스트는 그 동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 왔는데 이것을 읽어보면 가족들이 임 알고 있는 대안들과 앞으로 더 배울 필요가 있는 기술들을 구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대인관계 맺는 법, 고립된 생활로부터 벗어남, 부부관계를 개선시키기 위한 도움
자녀문제, 병의 재발, 영적회복
후기/어떻게 도움을 받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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