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병][우울증][아름다운 곳][가상도시][마음과 몸]

[마약][입시병]Brain Food



[알코올 중독 홈으로]


자녀문제

자녀문제가 이미 제기되지 않았다면 회복 중에 있는 가정에서는 치료하는 동안 자녀의 욕구들이 문제로 부각될 것이다. 가정이 건강한 길로 나아가면서 생기는 이런 여러 가지 변화들을 자녀가 이해하고 받아드릴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반드시 있다.

중독질환이 가장 심각한 국면에 처해 있는 동안에 아이들은 대체적으로 각각의 부모와 어떻게든 적응하면서 살아왔을 터인데 중독질환이 치료되고 나면 이런 적응 방법도 변화될 필요가 있다. 부모와 함께 상담을 받는 자리에서 12살 난 아이는 “엄마와 저는 그 동안 아버지가 하는 말을 전혀 귀담아 듣지 않았어요. 왜냐하면 아버지가 술을 드셨을 때는 대부분 생각나는 대로 이야기 하셨고 나중에는 몽땅 잊어 버리셨거든요. 물론 지금은 다르죠. 요즘에 아버지는 아빠 말씀을 귀담아 듣지 않으면 굉장히 화를 내셔요. 저는 아버지의 어떤 모습이 더 좋은지 확실히 모르겠어요.”라고 말하였다.

우리는 여기에서 변화와 절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를 볼 수 있다. 변화는 그것이 비록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간다 하더라도 그 동안 그럴만한 이유 때문에 이루어지고 있던 적응을 위협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변화할 때 공포와 저항이 일어나는 것은 당연하다. 이 아이를 위해서 아버지가 자신의 권위를 새롭게 하려는 데서 아이에게 생기는 변화에 대한 혼합된 감정들을 함께 의논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 어머니로부터 지지적인 조언도 필요하고 또 이제는 어머니가 아버지의 말을 다시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는 것을 행동으로 보여 줄 필요가 있다.


고민 그만알뜰쇼핑코디미용



이런 상태에 있는 많은 자녀들은 중독된 부모가 회복되면서 상실하게 되는 것들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거나 그것들을 되찾고 싶다는 마음을 포기해야 한다. 그들 대부분은 화학물질을 남용하는 부모의 죄책감을 이용해서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을 오랫동안 배워왔다. 청소년기에 있는 한 아들은 “어머니가 술에서 깨어 있을 때면 해달라는 대로 다 해준다는 것을 알고 있었어요.”라고 말했다. 이러한 자녀들은 회복된 부모들이 다시 음주를 시작하면 더 좋겠다는 공상과 싸워야만 할 것이다. 부모는 자신의 권위를 되찾으려 할 때 자녀와 여러 번 거듭해서 의논해야 한다. 회복 중에 있는 부모는 자녀가 겪고 있는 혼동스러움을 이해사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자녀가 과거에 화났었던 일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할 것이지만, 이제 부터는 부모가 중독질환에서 회복되어 다시 부모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해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부부관계에 대한 치유는 부모의 회복에 대한 자녀들의 적응이 그 열쇠이다. 자녀들은 부모님들이 서로의 관계를 수정하는데 꼭 필요한 일을 성심껏 하고 있지 않다고 느끼면 적응이 더 느려질 것이다. 우리 자녀들은 부모를 어머니와 아버지 그리고 부모들의 관계, 이렇게 세 가지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부모들의 관계가 자녀들을 양육한다. 부모들 사이의 관계는 아이들에게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들을 제시해준다. 왜냐면 부모 관계가 애정으로 표현되어서 자녀를 지도해 주기 때문이다 비슷한 부모 관계는 자녀가 가족간의 연대감 안으로 들어가야 할 지 혹은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조금이라도 금이 가 있는 부모 사이를 이용해야 할지를 선택할 지표가 되기도 한다.















Brain Facts



[알코올 중독 홈으로]

[AIDS & SEX][Beautiful Places]


[Brain & Mind]